•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2차 북미회담 개최, 한국·바른미래 "ICBM 제거만 안돼..북핵폐기 돼야'
파이낸셜뉴스 | 2019-01-19 12:11:06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듀폰서클 호텔'에서 9층에 마련된 북미 고위급 회담장으로 입장하도록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에게 손짓을 하자 김 부위원장이 취재진을 향해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말 개최될 것이란 미국 백악관 발표에 안보 분야에서 보수성향을 띄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북핵 폐기'가 1순위가 돼야함을 적극 당부했다.

북미간 논의 과정에서 미국의 안전만으로 범위가 좁혀져, 북핵 폐기 없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제거만 합의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한 것이다.

이들 두 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북핵 폐기를 위한 중재역할은 물론, ICBM 폐기만으로 대북제재를 해제하는데 반대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북핵 폐기 없는 ICBM 제거는 재앙적인 한반도 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폐기에 대한 진전 없이 ICBM 폐기만으로 논의가 이뤄질 경우 결국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최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미북 비핵화 협상과 관련 "최종 협상 목표는 미국인의 안전"이라고 밝힌 것을 언급한 윤 수석대변인은 "북핵 폐기 없이 미국만의 안전을 위한 ICBM 제거에 합의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우려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없이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북핵 해결은 영구미제로 남는다"며 "한반도에는 종전보다 더 큰 위기상황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 윤 수석대변인은 "북핵 폐기에 대한 실질적 진전이 있을때 국제제재 해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해야 한다"며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 하는데 대한 확실한 반대 입장을 문 대통령은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2차 정상회담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과 성과를 향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을 특별한 위협이라 간주하고 이의 파괴가 목표라고 강조했다"며 "이것이 자칫 '북핵'보다 북한 'ICBM'에 초점을 두고 의제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의미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정상회담 준비 기간, 확실한 북핵 폐기와 새로운 북미관계 및 남북관계를 향한 중요한 진전이 합의되기 바란다"며 "만남도 중요하지만 '빈손 핵담판'에 한국은 물론 세계가 박수를 보내기는 어렵다"고 경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