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北과 상당한 진전 ..정상회담 장소도 이미 선정”
뉴스핌 | 2019-01-20 01:41:47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면담을 통해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델라웨어주 도버 방문을 앞두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부위원장과의 면담과 관련 “놀랄 만큼 좋은 만남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과 관련, “우리는 언젠가 만나기로 했다, 아마도 2월 말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정상회담 개최) 국가를 골라뒀다. 그러나 나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김정은은 그것(회담)을 매우 원하고 있고, 나도 그렇다”면서 “우리는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많은 진전’을 거론한 것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물밑 조율을 통해 북미 양측의 이견이 절충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일정과 사찰 목록 제시 등을 강조했고, 북한은 제재 완화와 한반도 군사 훈련 중단 등을 요구해왔다.   

워싱턴DC에서 만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부터)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김 위원장 특사 자격으로 백악관을 방문한 김 부위원장과 90분간 면담했다. 백악관은 면담 직후 2차 북미정상회담이 2월 말 열리며, 회담 장소는 추후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밖에 “북한과 계속 대화할 것”이라면서 “대북 제재는 계속 유지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핵화 실무 협상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의 스티브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19~22일 스웨덴에서 실무협상을 갖는다. 김 부위원장의 방미 기간 합의와 성과를 바탕으로 양측이 본격적인 2차 정상회담 의제 조율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kckim100@newspim.com

이도훈 외교부 본부장, 스톡홀름 방문..남북미 '연쇄회동' 주목
靑,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 확정에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전환점 될 것"
[종합] 美 “2차 북미정상회담 2월말 개최”‥장소는 추후 발표, 제재도 유지
폼페이오-김영철, 워싱턴 회담 종료‥2차 북미정상회담 발표에 촉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