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日측도 스웨덴으로..북미실무협상 "비핵화 대가" 다룰 수 있어"-아사히
뉴스핌 | 2019-01-21 10:00:00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이 열린 가운데,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상응 조치'가 협상 의제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21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스톡홀름에서 오는 22일까지 협의를 갖는다. 협상에선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시기 조율과 함께 비핵화 조치에 대해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에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 한일 외교 당국자도 도착한 상태다. 

신문은 이번 북미 실무협의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비핵화에 따른 '상응 조치'가 의제에 오를 수 있다며 "이도훈 본부장이 북미협상 시 중개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은 미국과 상당히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단계적 비핵화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주장에 변화가 있다는 인식을 나타냈었다. 북한이 미국에 요구하고 있는 영변 핵시설 해체 등에 따른 '상응조치'로서는 △한반도 종전선언 △인도적 지원 △북미 연락 사무소 설치 등이 꼽히고 있다. 

한편, 가나스기 국장은 비건 대표와 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가나스기 국장이 최선희 부상이나 이도훈 본부장과 접촉할지 여부는 밝혀진 바가 없다"면서도 "한미일 실무자 협의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사진= 로이터 뉴스핌]

 

kebjun@newspim.com

이도훈-최선희-비건, 스웨덴협상 이틀째..日도 참여?
아직 안 나온 2차 북미정상회담 세부 의제, 결국 美비건-北최선희 '몫'
[종합2보] 최선희-비건, 스톡홀름에서 17일부터 주말까지 회동 - 외교 소식통/현지언론
[종합] 최선희-비건, 스톡홀름에서 회동...주말까지 이어질 듯 - 외교 소식통
北 김영철, 방미 일정 시작…비건-최선희 스웨덴 조율 주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