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先 동결 後 비핵화’ 협상 언급‥트럼프 속도조절론와 맞물려 주목
뉴스핌 | 2019-02-22 06:12:37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선(先) 핵 동결’ 협상 가능성을 언급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속도조절론과 맞물려 미 정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대량파괴 무기 동결에 주력한 뒤 추가 협상을 벌이는 단계적 비핵화 로드맵 을 시사한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21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언론 컨퍼런스 콜을 통해 북한 정부가 완전한 비핵화를 결심했는지 확실치 않으며 비핵화에 대한 개념을 공유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악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 관계자는 미국 정부는 향후 북한과의 협상에서 모든 대량파괴 무기와 미사일의 동결과 이후 협상이 진행될 수 있는 로드맵을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언급은 북핵 협상과 관련, ‘선(先) 동결 후(後) 비핵화 추가 협상’이란 점진적이고 단계적 접근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압박을 통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관철시키겠다는 당초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정부의 강경한 대북 기조와는 온도 차이가 난다.  

실제로 워싱턴 정가와 일부 핵 전문가들은 북한이 핵 동결 협상을 통해 제재 완화를 이끌어 낸 뒤 기존의 핵무기는 그대로 보유하는 핵 군축 협상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의구심을 보여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 왼 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더구나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동결’ 언급이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북핵 협상 속도 조절론을 언급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이서 향후 미묘한 파장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기자들에게 “(북핵) 실험이 없는 한 나는 급할 것이 없다”면서 “나는 (북핵) 비핵화를 위해 급하게 압박할 시간표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15일에도 그는 국경 장벽을 위한 국가 비상사태 선포를 위한 기자회견 도중 “나는 속도에 대해 서두를 게 없다. 우리는 단지 (핵·미사일) 실험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물론 트럼프 대통령이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핵 협상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밝혀 왔다. 이날 미 정부 고위 관계자도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통해 성취하려고 하는 최우선 목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가 완전화 비핵화를 최종 목표로 내세우면서도 미국을 위협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이란 현실적 성과에 주력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는 분위기다.  

kckim100@newspim.com

[종합]美 “北 비핵화 결심 분명치 않아‥비핵화 개념부터 논의”
[베트남 리포트] 비건-김혁철, 정상회담 이전까지 ‘끝장 협상’‥첫 접촉 마쳐
[종합2보] 트럼프 "급할 것 없어" 북미회담 역풍대비 '눈높이 조절'
[종합]트럼프 “하노이회담, 마지막이라 생각 않아..제재 풀려면 北조치 있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