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북미정상회담 D-4] 北측 실무협상 이끄는 김혁철 누구...스폐인서 "기피인물" 지정
뉴스핌 | 2019-02-23 08:47: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김태훈 수습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두고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가 주목받고 있다.

김혁철 특별대표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지난 6~8일 평양에서 만나 1차 북미회담 의제 실무협상을 벌인 데 이어 이번 주말 두 번째로 만난다.

북미회담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실무협상인 만큼 대북 제재 완화, 비핵화 조치 등에 대한 카드를 들고 협상에 나설 김 특별대표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특별대표는 평양 출신으로 유복한 가정에서 자랐다. 김 특별대표의 아버지는 전 캄보디아 북한대사를 지낸 고위 외교관이다. 김 특별대표는 평양외국어대학 프랑스어과를 졸업, 북한 외무성에 입성했으며 2대에 걸쳐 고위 외교관의 길을 택했다. 

북한 외무성 근무 당시 9국 참사였던 리용호에게 외교적 노하우를 전수받기도 했다. 2009년 외무성 참사직으로 승진, 2014년말 해외 첫 발령으로 스페인 대사직을 임명받았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한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 [사진=로이터 뉴스핌]

 

◆ 김혁철, 6차 핵실험 이후 스페인 정부에 '외교상 기피인물' 지정
    "美, 북·남 가까워지는 것 바라지 않는다. 미군 주둔 구실 없어지기 때문"

김 특별대표가 한국 언론에 처음 나오게 된 시점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다. 당시 북측의 핵실험에 대한 한국 정부의 무력시위 및 미국과 서방국가들의 대북제재 동참, 외교관계 재정리 부분에서 김혁철의 이름이 등장했다.

2017년 후반 많은 유럽 국가들이 이례적으로 북한 대사들을 6차 핵실험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추방했다.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로 근무하던 김 특별대표 역시 스페인 정부에 의해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상의 기피 인물)'로 지정당하고 추방됐다.

김 특별대표는 당시 스페인 인민공산당 발렌시아 지구당이 주최한 간담회에서 "미국은 북과 남이 가까워지는 것과 조선반도에 평화가 오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남북이 가까워져서 조선반도에 평화가 오고 통일이 되면 남조선에 미군이 주둔할 구실이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은 북과 남이 가까워지려고 하면 '빗장 제거'를 하지 못하게 긴장을 조성한다"고도 했다.

김 특별대표가 참석한 간담회는 1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1년 전이었다. 이후 진행된 남북, 북미 대화에서 북한은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나, 김 특별대표의 발언은 북한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2차 북미정상회담서 대미특별대표 중책, 북미 협상팀 수장 부상
    최선희·최강일 제치고 실무대표 발탁, 이후 협상서도 중요 역할 맡을 듯

김 특별대표는 꽤 오랫동안 주목받지 못했지만, 북·미 간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되자 방미 수행단 일원으로 얼굴을 비추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예컨대 북한 국무위원회 소속 대미특별대표라는 직함으로 국제 외교무대에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

특히 기존 외무성 인사인 최선희와 최강일, 통일전선부 인사인 김영철과 김성혜 등을 제치고 비건 특별대표의 카운터파트로 나서 주목받고 있다.

외교가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와 김 특별대표는 정상회담 직전까지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와 중심 축으로 상응조치를 짜맞추는 작업과 정상회담 합의문 초안 작성, 문안을 조율하는 데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김 특별대표가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조치라는 중대한 협상의 북한 측 수장으로 등장한 만큼 이후 북미 협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김 특별대표가 이번 협상에서 좋은 성과를 가져온다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3차 북미정상회담 뿐만 아니라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북측을 대표하는 외교 인사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dedanhi@newspim.com

[베트남 리포트] 비건-김혁철, 정상회담 이전까지 ‘끝장 협상’‥첫 접촉 마쳐
北 김혁철 외 6명, 하노이 도착...비건도 출발
日아사히 "김혁철, 지난 북미실무협의 도중 수차례 중단시켜"
[북미정상회담 D-5] 김창선 동선 따라가보니...김정은 하노이 일정 보인다
[북미정상회담 D-5] '비서실장' 김여정, 김정은 곁에서 맹활약 예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