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청년 CEO 2400명 배출" 청년창업사관학교, 올해도 창업 열풍 이어간다
뉴스핌 | 2019-02-24 06:00:00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우리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생들이 멋진 혁신기업가로 성장해, 훗날 세계를 아우르는 유니콘 기업으로 우뚝 서길 바랍니다."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청년창업사관학교 8기 졸업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이사장은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로, 대내외로 여건이 어려운 지금이 청년기업가들에게는 기회"라며 "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청년창업사관학교를 기회로 삼아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 22일 경기도 안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열린 8기 졸업식에서 이상직(앞줄 오른쪽에서 일곱번째) 중진공 이사장과 졸업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9.02.23 [사진=중소기업진흥공단]

지난 22일 경기도 안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는 8기 입교생 402명에 대한 졸업식이 개최됐다. 행사에는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을 비롯해 유관기관 관계자와 8기 입교생 5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는 매년 우수기술을 보유한 청년 창업자를 발굴해, 초기 아이디어 단계부터 사업화까지 창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CEO 양성' 사업이다.

선발된 창업자는 사관학교에 입교해 약 8개월간 총사업비 70% 이내, 최대 1억원의 정부 보조금과 사무공간·제품제작·코칭·판로개척 등 원스톱 지원을 받게 된다. 대표적인 졸업 기업으로는 모바일 금융기업 '토스', 부동산 정보 서비스 앱 '직방' 등이 있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이주성 '아키드로우' 대표 등 18개 기업이 중기부 장관상과 중진공 이사장상을 수상했으며, 청년 CEO 가족의 편지 낭독·종이비행기 날리기 행사 등이 이어졌다. 또한 '벤타브이알'의 고화질 3D VR 영상 촬영장비를 비롯해 사업화에 성공한 16개 혁신제품 전시회도 함께 개최됐다.

지난 22일 경기도 안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열린 8기 졸업식에서 장성은 'YOLK' 대표가 발표하는 모습. 2019.02.23 [사진=중소기업진흥공단]

◆ 선배들의 조언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라"

가장 이목이 집중됐던 시간은 3기 졸업생인 장성은 'YOLK' 대표의 발표였다. 발표 도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던 장 대표는 선배 기업가로서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부터 지금까지 겪어온 경험을 설명하고 졸업을 축하했다.

'YOLK'는 태양광 전지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지난 2017년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에서 혁신상을 받는 등 국제적인 이목을 받고 있다. 특히 전기가 부족한 아프리카 지역에 태양광 전지 배터리를 보급하는 사업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발표 후 이어진 인터뷰에서 장 대표는 후배 기업가들에게 포기하지 말라는 진심 어린 조언을 전했다.

그는 "'YOLK' 또한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 당시에는 평범한 기업에 불과했지만, 점차 성과를 내고 있다"며 "단순 아이디어부터 제품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이 결국 지금의 'YOLK'를 만든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한 공간에서 생활하고 교류할 수 있는 것은 사관학교만의 장점"이라며 "이곳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절대 포기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AI) 음성안내 키오스크를 생산하는 '날다'의 이현수 대표는 젊은 감각을 갖고 고정관념을 깨야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8기 졸업생 중 한명인 그는 대기업에서 20년간 일한 경험을 가진 중년 창업가로, 오는 3월 제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 대표는 "젊은 창업가들도 어려워하는 AI 서비스에 도전한다고 했을 때, 주위의 만류가 많았다"며 "하지만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 노력한다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창업지원이라는 시스템 안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며 "많은 창업가들이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경기도 안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열린 8기 졸업식에서 (앞줄 왼쪽 두 번째부터)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홍일표 국회 산자위원장,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시제품을 둘러보고 있다. 2019.02.23 [사진=중소기업진흥공단]

◆ 9기 모집에 5000명 몰려...뜨거운 창업 열기 이어져

청년창업사관학교의 뜨거운 창업 열기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24일 중진공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20일까지 제9기 입교생 신청을 받은 결과, 5000여 명이 접수를 완료해 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2011년 설립 이래 최대 인원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지방창업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의 창업사관학교를 기존 5개소에서 17개소로 확대했다. 신설된 지역 사관학교 또한 서울 8대 1, 경기 북부(파주) 7.5대 1, 부산 7대 1 등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 9기 입교생은 서류심사와 프레젠테이션 평가 등 엄격한 평가를 거쳐 최종 1000명이 선발되며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이번까지 24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대한민국 청년 기술창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9기 입교생도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제2의 토스·직방 같은 유니콘 기업으로 키워낼 것"이라고 밝혔다.

 

204mkh@newspim.com

'토스·직방' 육성한 청년창업사관학교 제8기 졸업생 402명 배출
중기부·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 9기 모집...역대 최대 1000명
중진공, 3000억원 규모 일자리창출 촉진자금 신설
중진공, 28일까지 '기술사업화 역량강화 사업' 참여기업 모집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