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英 하원, 브렉시트 합의안 또 부결…정치 혼란 증폭
뉴스핌 | 2019-03-13 05:17: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영국 하원이 또다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합의안을 승인하지 않았다. 결국 오는 29일로 예정됐던 브렉시트의 연기나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노 딜 브렉시트’가 불가피해져 영국은 다시 한번 커다란 정치적 혼란에 직면하게 됐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CNN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이날 표결에서 반대 391표 대 찬성 242표로 메이 총리의 새 브렉시트 합의안을 거부했다.

영국 의회가 브렉시트 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영국은 ‘노 딜 브렉시트’ 혹은 브렉시트 연기 상황에 직면했다. 조기 총선이나 또 다른 브렉시트 국민투표 가능성도 열렸다.

이번 표결은 메이 총리에게 또 다른 패배를 안겨줬지만 득표 차는 지난 1월 230표보다 줄어들어 메이 총리가 다시 한번 의회에 합의안 승인 여부를 물을 가능성도 남아있다.

12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에서 연설하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사진=로이터 뉴스핌]

야당인 노동당의 대변인은 이번 표결 결과로 메이 총리가 이 나라를 이끌고 있다는 가식을 포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메이 총리는 전날 의원들을 향해 “합의 없이 떠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냐 브렉시트를 연기하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브렉시트 지지자들은 ‘노 딜 브렉시트’가 단기적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영국의 번영과 전 세계에서 유리한 무역합의를 얻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만 의회는 13일 ‘노 딜 브렉시트’안 역시 거부할 것으로 보여 오는 14일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할 지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전망이다.

그러나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저날 “세 번째 기회는 없다”면서 “내일 의미 있는 표결이 실패하면 해석에 대한 해석이나 확언에 대한 장담 같은 것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영국 국민은 52% 대 48%로 EU를 떠나기로 했다.

이날 하원의 표결 후 메이 총리의 대변인은 현재 EU와 계획한 추가 협상은 없다고 설명했다.

 

mj72284@newspim.com

[1보]英 하원, 브렉시트 합의안 또 부결
[유럽증시]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 앞두고 혼조
英 매이 “합의안 통과 안되면 브렉시트 실패할 것”‥지지 호소
세계증시, 브렉시트 안전장치 합의에 안도
[사진]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요구하는 英 시위대
[종합] 英, EU와 브렉시트 수정안 합의.."안전장치 일방철회 가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