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공연 마니아면 다 아는 "선예매"…관객·극장·제작사 모두 "윈윈"
뉴스핌 | 2019-03-21 06:00:00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지난해 공연 시장은 전체 티켓 판매액 약 5441억원(인터파크 기준)으로 전년도 4411억원 대비 23%나 증가했다. 한국에서 잘 만날 수 없던 내한공연이나 스타 배우들의 출연, 수준 높은 창작극의 등장으로 공연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관객은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했다.

이럴 때 빛을 발하는 것이 '선예매'다. 선예매는 정해진 공연 티켓 오픈일보다 하루 혹은 1시간 앞서 예매가 가능한 혜택이다. 공연을 많이 보는 관객은 이미 익숙한 시스템으로, 대부분 공연장이나 제작사, 티켓 예매사이트 유료회원에 한해 이용 가능하다. 회원 등급에 혜택 차이가 있지만 크게 부담가지 않는 비용이기에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사용하는 관객이 증가세다.

인터파크 공연 예매 멤버십 '토핑' [사진=인터파크티켓 홈페이지]

티켓 예매사이트 인터파크티켓은 지난 1월 유료 멤버십 '토핑(TOPING)' 가입자가 7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토핑'은 공연 할인, 선예매, 예매 대기, 고급 티켓 포장, 블루스퀘어 극장 라이브 케어 등 혜택을 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멤버십이다.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혜택은 '선예매'로, 원하는 배우와 날짜, 좌석을 선택하기가 용이해 이용자 니즈에 가장 부합하는 혜택이다.

인터파크 세일즈프로모션팀 윤태진 대리는 "공연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선예매나 예매대기 서비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토핑을 한 번 이용한 고객은 재가입을 꾸준히 하고 있다"며 "워라밸, 소확행, 욜로 등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공연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신규 가입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자체 제작 공연이나 자체 예매 시스템이 있는 공연장의 경우, '선예매'는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다. 예술의전당은 그린, 블루, 골드로 유료회원을 나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세종문화회관은 골드, 프리미엄으로 나뉜다. 국립극단은 등급에 따라 친한친구, 좋은친구로 명명한다. 충무아트센터는 홈페이지 가입만 해도 무료로 선예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술의전당 유료 멤버십(위)와 세종문화회관 유료 멤버십 [사진=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유료회원, 멤버십 서비스 사용자는 고정 관객 확보라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관객 수가 수익으로 직결되는 공연 제작사는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고, 공연장 또한 관객 확보를 통해 더 나은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세종문화회관 측은 "유료회원이라는 것은 결국 충성도 있는 고정 관객을 뜻한다. 선예매는 고정 관객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라며 "회원을 통해 받는 연회비가 큰 수입이 아니지만 고정적인 면이 있고, 이를 활용해 고객 관리에 더욱 힘쓰게 된다. 세종문화회관 유료회원 서비스는 회원비에 비해 다양하고 풍성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선예매 혜택을 사용하기 위한 유료회원 가입은 공연에 따라 증가 추이가 다르다. 인기 있는 공연 즉, 대중적으로 유명하거나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던 스타가 출연하는 공연이 차이가 크다. 특히 지난해 박효신, 엑소 수호가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뮤지컬 '웃는 남자'는 선예매 직전 3일간 인터파크 유료멤버십 '토핑' 가입자 수가 전주 평균 3일간 가입자 대비 18배까지 폭증했다. '웃는 남자' 공연이 진행됐던 예술의전당 또한 해당 공연 기간에 유료회원 가입자가 늘어났다.

다만, 똑같은 이유로 불만도 증가하고 있다. 선예매를 활용하는 관객이 많아지면서 서버가 마비되는 사례가 잦아졌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하루 먼저 선예매를 진행했던 뮤지컬 '엑스칼리버'의 경우, 예매처 서버가 마비되며 관객이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공연의 인기를 방증하지만 같은 일이 반복되면 관객들은 등을 돌릴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한 공연 관계자는 "작품에 따라 다르지만 팬들이 많이 몰리는 공연의 경우 서버가 마비되는 일이 가끔 있다. 항상 대비하려고 만반의 준비를 한다지만, 언제나 예상보다 많이 몰리는 것 같다. 또다시 서버 마비가 되지 않도록 더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hsj1211@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