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최종 결정권자는 나"…김정은과 비핵화 합의 여전히 자신"
뉴스핌 | 2019-03-25 05:44: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추가 대북제재 철회 지시는 대북 노선을 둘러싼 트럼프 행정부 내 균열을 고스란히 드러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설득해 비핵화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 22일 WP는 행정부 관계자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긴장 완화와 역사적 합의를 위한 기회 창출이라는 자신의 가장 큰 외교 업적을 대북 강경파들이 약화시키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단호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재무부의 대북 추가제재를 뒤집은 트럼프의 독자적인 행보에 민주당은 물론 일부 공화당 관계자들조차 비난과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익명의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상원의원들이나 방문객, 기타 인사들에게 자신이 여전히 북핵 합의를 마련할 수 있다고 자신하면서 김 위원장이 결국에는 자신의 요구를 들어줄 것으로 믿고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자신의 행정부 내에 일부가 (북핵 합의에) 회의적이긴 하지만 결국 자신이 최종 결정권자이며 기념비적 합의를 도출하려는 열망이 강하다는 점을 어필하려 한다고 밝혔다.

대북 협상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협상) 상황이 틀어지길 원치 않으며, (대북제재 철회) 트위터를 올린 것은 김 위원장에게 우호적인 양국 관계를 유지하길 원한다는 직접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매체는 현재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 강경파들이 이러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결정을 과연 내릴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론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특히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대북 강경론을 굽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두 명의 행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이 핵협상 분위기를 흐릴 것을 우려한 나머지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은 지난달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찬에 볼턴 보좌관 배석도 일부러 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볼턴 보좌관은 양자 회담에는 배석했지만 만찬 자리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만이 자리한 바 있다.

 

kwonjiun@newspim.com

[종합] "트럼프, 내주 예정된 제재 취소한 것..中해운업체 관련 아냐"
“트럼프, 中 해운업체 아닌 미발표 대북 제재 취소한 것”
트럼프 “대북 추가 제재 철회” 발표에 美 정부 대혼란
[종합2보] 김정은 좋아해서? 트럼프 “추가 제재 철회 지시”
[종합] 트럼프 “재무부에 대북 추가 제재 철회 지시했다”
폼페이오 “北에 외교적 노력· 강력한 제재 병행”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