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정 中부총리, 무역협상 앞두고 "美수입 확대·시장접근성 개선"
뉴스핌 | 2019-03-25 15:00: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한정(正) 중국 부총리가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불과 며칠 앞둔 24일(현지시간) 미국산 제품 수입 확대와 시장 접근성 개선 등을 거론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에서 개최된 '중국개발포럼'에서 한 부총리는 "우리는 무역 흑자(의 증가)를 목적으로 두고 있지 않다. 우리는 진심으로 수입을 늘려 무역균형을 달성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 부총리는 또, 특정 기업들에 대한 해외 투자를 제한하거나 금지시하는 일명 "네거티브 목록"을 줄이고 합작투자 해외 기업들에 대한 강제 기술이전 관행을 금지하는 등 시장접근성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전자통신, 교육, 헬스케어 등 다른 여러 분야에 대한 시장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한 부총리는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지식재산 보호를 강화하고 강제 기술이전을 막을 것이며 (위반 사례에 대한) 패널티와 보상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부총리의 이러한 발언은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개최되기 불과 4일 전에 나왔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오는 28,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와 만나 무역담판에 나선다. 

백악관은 류 부총리와 그의 협상단이 내달 3일 워싱턴을 방문해 2차 고위급 협상에 나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중국개발포럼에 참석한 한정 중국 부총리 2019.03.24. [사진=로이터 뉴스핌]

 

wonjc6@newspim.com

[뉴욕전망] 경기 침체 공포 확산...미중 무역협상·브렉시트 향방 등이 변수
미·중, 내달 3일 워싱턴에서도 고위급 무역 협상‥28일엔 베이징서 열려
美 윌렘스 통상담당 보좌관, 미중 무역 협상 앞두고 백악관 떠나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타결될 수도”
[종합] 미·중, 내주 고위급 무역협상 재개…트럼프 “잘되고 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