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김연철 "北 영변 핵폐기, 되돌릴 수 없는 단계 돌입 의미"
뉴스핌 | 2019-03-26 19:15: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는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과정의 돌입"이라고 평가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의 질문에 “플루토늄·농축우라늄 생산시설 등 여러 시설이 밀접돼 있는 곳”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이 때문에 영변을 완벽하게 폐기한다면 완벽한 비핵화 과정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이 ‘언제든지 역진할 수 있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영변 이외의 시설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런 곳을 포함한다고 하더라도 영변 핵시설을 완벽하게 폐기한다면 그야말로 돌이킬 수 없는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03.26 yooksa@newspim.com

김 후보자는 이와 함께 북한 비핵화에 대한 ‘창의적 해법’으로 영변 핵시설의 협력적 위협감소 프로그램(CTR) 적용과 스냅백(snapback·제재를 해제 후 위반 시 복원) 조항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냅백을 전제로 합의가 가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논의했다는 자체는 매우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앞으로 스냅백에 어떤 내용을 담느냐가 매우 중요한 협의 의제”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또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영변을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미국은 연락사무소와 종전선언, 스냅백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는 게 알려지고 있다”며 “종합해본다면 새로운 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위협감소 프로그램(CTR)에 대해서는 “제가 통일연구원장 시절 영변에 협력적 감소 프로그램을 한번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 샘 넌 의원과 리처드 루가 의원을 초청해 일종의 협력적 위협 감소 프로그램을 북한에 적용하는 방안의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또한 “미국은 CTR에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며 “구소련,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벨라루시 등에서 15년 이상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경험을 한반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두고 한미 간 충분히 논의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김연철 "영변 협력적 위협 감소, 북·미 중재 창의적 해법"
김연철 "김정은 '조건 없는 금강산 재개' 발언, 재산권 차원"
고(故) 박왕자씨 아들 "김연철, 어떤 사고·의식 가지고 그런 말을"
김연철, 과거 발언 논란에 "마음에 상처 준 부분 사과"

오늘 김연철 인사청문회..野, 막말·다운계약·이념 의혹 ‘정조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