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코레일, 프랑스 국영철도와 고속철 IT기술 교류
뉴스핌 | 2019-05-14 15:36:00

[대전=뉴스핌] 최태영 기자 = 코레일은 16~17일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프랑스국영철도 SNCF사(社)와 함께 제2회 한불 고속철도 기술교류회를 갖는다고 14일 밝혔다.

코레일-한국철도시설공단 사옥 전경 [사진=코레일]

이 기술교류회에는 손병석 코레일 사장, 기욤 페피 SNCF 사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 등 두 나라 철도 전문가가 참석한다. 24개 주제를 발표하고 관계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기술세미나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발표 주제는 4개 세션으로 △미래 고속철도 스마트 유지·보수 시스템 △에너지 분야 혁신 사례 △첨단 고속철도 선로 개량 △철도 연계교통 서비스 혁신방안이다.

코레일은 IT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위상배열 초음파 레일 탐상장비, 사물인터넷(IoT) 기반 정보기술, 종합 교통플랫폼 앱 ‘가지(ga-G)’ 등을 발표한다.

SNCF는 차세대 고속차량 현황, 미래 예측 유지·보수, 에너지분야 혁신, 고속선로 개량 등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12개 주제를 발표한다.

코레일은 세미나 기간  베르사유에서 열리는 비바테크(Viva-Tech) 박람회에서 스타트업 전기전자 신생기술 동향도 파악할 예정이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양국 고속철도 기술교류회는 두 기관이 핵심 기술을 공유하는 동반자적 협력체계를 더 공고히 하는 것”이라며 “철도 안전을 포함한 철도산업 전반에 첨단 IT 기술을 접목시켜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의 디딤돌로 삼을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1회 한불 고속철도 기술교류회는 지난 2017년 11월 2∼3일 이틀간 코레일 대전 본사에서 열린 가운데 SNCF 관계자 20명이 방한해 기술세미나와 KTX 고속열차 시승 및 수도권차량정비단 등을 방문했다.  

ctyw@newspim.com

코레일, 입찰계약 서류 제출 온라인으로 간소화
코레일 “이젠 IT 기술로 열차도 원격 조종”
코레일, 정기승차권 부정승차자 4명 적발
코레일 "주말·공휴일 승차권 구매 당일 반환도 위약금 면제"
손병석 코레일 사장 "부채 늘어도 안전에 투자 늘릴 것"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