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남·북 민간단체, 중국서 릴레이 회담…대북 지원·교류 물밀접촉
뉴스핌 | 2019-05-23 06:38: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남북관계가 소강국면인 가운데 민간단체들이 연쇄적으로 북한과 실무접촉을 가져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번 민간접촉이 남북 간에 ‘활력’을 불어넣을지를 두고서다.

23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와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사단법인 겨레하나 등에 따르면 이들 단체들은 이번 주 중국 선양(瀋陽)에서 북측 인사들과 연이어 만날 예정이다.

6.15 남측위가 첫 스타트를 끊는다. 이들은 23~24일 6.15 북측위와 실무협의를 갖고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등을 두고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6.15 남측위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무엇을 논의한다로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다만 그동안 진행해 왔던 민족공동행사, 교류 등을 두고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도 민간 차원의 논의 결과를 지켜보며 당국 차원의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지난해 19월 5일 평양 고려호텔에서 6.15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오는 24~25일까지는 겨레하나가 북측 민화협과 실무협의를 진행한다. 이들은 전반적인 남북 간 교류사업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26일에는 남측 민화협과 북측 민화협이 협의 테이블에 앉는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조선인 유해 송환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나 다른 민간단체들의 의견도 전달할 계획이다.

민화협 관계자는 “지자체나 민간단체 등 남북교류를 희망하는 분들의 의견을 이번 기회에 전달하려 한다”며 “민화협이 따로 생각하고 있는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서도 서로 어떻게 주고 받을지 등을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민간단체들은 지난 2월 금강산에서 새해맞이 행사를 연 바 있다. 당시 이들은 노동, 여성,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또한 4월27일부터 9월19일까지를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활동기간’으로 정했다. 이번 실무협의는 이에 대한 ‘연장선상‘ 성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청사 내부 [사진=뉴스핌 DB]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간 민간접촉은 그동안 계속 실시해온 사안”이라며 “현재 남북 간 소강국면 상태서 민간접촉이 이뤄지는 것이고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이번 접촉은 북한에서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통일부는 ’북한 주민 접촉신고’를 수리했다”며 “아울러 ‘결과보고’는 반드시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접촉과 관련된 내용은 향후 파악해보겠다”고 설명했다. 

noh@newspim.com

인도적 지원단체들 "美 국무부, 북한 여권 발급 빨라졌다"
김연철 "배고픈 아이는 정치 모른다"...대북 인도적 지원 속도전 시사
北, 강도적 약탈이라는데...靑 "인도적 지원은 동포애로 추진"
문대통령, 비즐리 WFP 사무총장 접견…대북 인도적 지원 논의
김연철, WFP 사무총장 만나 "인도적 대북 지원과 정치 분리 공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