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前 백악관수석전략가 "화웨이 죽이는 것, 무역합의 보다 10배 더 중요"
뉴스핌 | 2019-05-23 09:50: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스티븐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미국과 유럽이 화웨이를 배제하는 것이 중국과 무역합의보다 "10배는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스티브 배넌 전 미국 백악관 수석전략가 겸 선임고문 [사진=로이터 뉴스핌]

배넌은 22일(현지시간) 보도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전화 인터뷰에서 화웨이가 "서방의 엄청난 국가안보 문제"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중국과) 무역합의에서 물러나는 것보다 10배는 더 중요하다. (화웨이는) 주요 국가안보 위협이며 이는 미국 뿐아니라 나머지 전 세계 국가에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화웨이를 문 닫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역시 모든 시간을 할애해 중국 기업들을 미국 자본시장에서 몰아내는 데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강경한 반(反) 중국 성향의 그의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5일 화웨이와 계열사들을 미국 기업의 거래제한 명단, 일종의 '블랙리스트'에 추가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후 나왔다.

미 상무부는 그 다음날 화웨이와 68개의 계열사를 제재 명단에 올렸고 이후 지난 20일, 90일간의 제재 연기를 발표했다.

거래제한 명단은 미국 기업들로 하여금 당국의 허가 없이는 제재 대상 업체로 수출을 하지 못하게 한다. 이에 화웨이는 인텔과 퀄컴 등 반도체를 비롯해 주요 부품 공급이 차단된 셈이다.

배넌은 화웨이 제품이 어떤 국가안보 위험성을 제시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그는 화웨이를 서방 시장에서 몰아내야 한다는 데 완강한 입장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협상 초기였던 지난해 7월, ZTE(중흥통신)에 대한 제재를 철회한 것은 "실수"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 업체들을 미국 시장에서 몰아낼 조치로 뉴욕증시에서의 중국 업체 "IPO(기업공개) 철폐, 중국 공산당에 자본을 제공하는 미국의 모든 보험회사와 연금기금의 영업 해제"를 권고했다.

끝으로 배넌은 중국과의 "경제 전쟁"의 목적은 중국을 강제로 강제 기술이전과 국영 기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급 제도 등 근본적인 관행의 개혁이라며 "나는 금세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 현재 매우 길고 어려운 과정의 시작" 단계에 있다고 덧붙였다. 

 

wonjc6@newspim.com

영국 ARM·일본 파나소닉도 중국 화웨이와 거래 중단
구글 이어 MS? 화웨이 휴대폰-노트북 퇴출 위기
왕이 中 외교부장 “미국 화웨이 제재, 전형적 약자 괴롭히기”
‘화웨이폰 안 받아요’...亞 일부 소매업체들, 보상판매도 거절
퀄컴 "中 화웨이 언급 못해"...고객사 LG 등과 협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