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인도 여당, 전국정당으로 발돋움..."0석" 배출한 지역과 갈등 해소 과제
뉴스핌 | 2019-05-25 12:33:00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지난달 11일 시작해 7주에 걸쳐 진행된 인도 총선이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재집권 결과로 마무리됐다. 모디 총리는 23일 인도 국민당(BJP) 당사에서 총선 승리를 선언하며 "나는 13억 명의 인도인에게 머리를 숙여 인사하고 싶다"면서 "우리는 이번 승리를 인도인에게 바친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24일 모디 총리가 두번째 임기에 앞서 새로운 내각을 구성하기 위해 회의를 가진다고 보도했다.

한편, BJP가 단 한 석도 차지하지 못한 주들도 있다. 타밀나두·케랄라·안드라프라데시·텔렝가나주가 이에 해당한다. 이들은 중앙 정부와 갈등을 가졌던 주 정부들로 모디 총리가 집권 2기에서 국가 통합을 위해 이들과의 관계 개선을 과제를 가진다. 

◆지역정당에서 전국정당으로 발돋움

모디 총리가 이끄는 BJP는 단독으로 과반의석을 차지하며 대적할 맞수가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인도 현지 매체와 외신들은 인도 총선 결과를 전하며 모디 총리가 이번 선거에서 압도적·엄청난 승리를 거뒀다고 보도했다.

인도 현지 매체 스크롤인디아는 'BJP는 더이상 힌두정당이 아니다'라며 이번 총선이 BJP를 전국 정당의 지위에 올려놨다고 전했다. 29개의 주 정부로 구성된 인도는 지역정당과 토착 정치인들의 힘이 강력하게 작용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BJP의 북부와 남부를 가로지르며 선전을 보인 것은 큰 성과로 여겨진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사진=로이터 뉴스핌]

BJP는 개표가 끝나지 않은 23일 오후 1시30분경 단독으로 286석을 획득해 개표 종료전 과반의석(272석)을 가져가 승리를 확정지었다. 제1 야당인 INC가 이끄는 UPA 연합은 같은 시각 선거구 91개에서 선두를 달리며 상당히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이번 총선에서는 타밀나두주의 선거구 중 한 곳인 벨로르에서 불법 선거자금이 적발되면서 총 543개 중 542개의 선거구에 대해서만 개표가 이뤄졌다. 원칙적으로는 인도 하원 전체는 545석으로 이 중 2석은 대통령에 의해 지명되고 543석은 선거에 의해 채워진다. 한국과 같이 소선거구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인도는 선거 지역구 1개 당 하나의 의석을 배출한다.

2014년 BJP는 282석을 차지하며 당시 30년만의 '단독 정당 과반 의석 확보'라는 성과를 냈다. 이번 선거 결과는 이를 뛰어 넘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크롤인디아에 따르면 2014년 힌디어 사용권에 해당하는 북인도 지역에서는 190석을 따냈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92석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달랐다. BJP가 그동안 약세를 보였던 지역인 오디샤(8), 웨스트벵갈(18), 우타르프라데시주(62) 등에서도 유의미한 의석수를 만들어 냈다.

따라서 한때 힌디어 사용권 내 지역정당에 불과했던 BJP는 이번 선거를 통해 전국 정당으로 거듭났다고 볼 수 있다. 스크롤인디아는 이번 총선 결과를 통해 BJP가 2014년 총선을 뛰어넘어 절대적 영향력을 가진 집단임이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종교·행정 관련해 중앙 정부와 대립한 지역서는 여당 '0'석

인도 전국에서 보인 강세에도 BJP가 단 한 석의 의석도 획득하지 못한 주들이 있다. 좌파 정당이 집권하는 남부의 타밀나두·케랄라주와 여당 연합과 갈등을 겪은 안드라 프라데시·텔렝가나 주에서는 INC나 지역정당이 의회를 점유했다. 이들 지역에서의 BJP의 패배는 인도 내 지역정당의 중요성을 드러내고 정당의 태생적 약점을 나타낸다. 따라서 국가 통합을 위해 이들과의 갈등 해소가 필요하다.

안드라 프라데시주에서는 YSR(Y. S. Rajasekhara Reddy)당이 25석 중 22석, 텔렝구데삼당(TDP)가 2석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안드라 프라데시주 정부는 중앙 정부와 행정 구역 분리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지난 2014년 안드라 프라데시 주는 두 개의 주로 쪼개져 주도인 하이데라바드를 포함한 텔랑가나 주가 새로 생성됐다. 정부는 당시 약속한 특별 행정 지위를 부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 결국 BJP가 이끄는 인도민주연합(NDA)에 소속돼 있던 TDP는 BJP와 결별을 선언했다.

9억명의 유권자들이 사는 인도에서 각 선거구에서 지역 정당의 영향력은 강력하다. KIEP는 지난 4월 발표한 '2019 인도 총선 주요 이슈와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지역 및 카스트 등을 지지기반으로 한 지역정당의 세력이 강해짐에 따라 최근 인도 선거는 BJP, INC, 지역정당이라는 삼자 구도 경쟁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JP 역시 지역정당과의 연대를 통해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모디 총리와 BJP가 어떻게 지역정당과 관계를 꾸려갈지는 선거전략의 관건이 될 수 있다. 

한편, 20개의 선거구를 가진 케랄라 주에서는 INC가 15개의 선거구를 가져갔다. 이러한 결과는 가임기 여성의 힌두사원 출입에 반대 의사를 표한 여당과 정부에 대한 불만으로 해석될 수 있다.

지난해 9월 대법원은 케랄라주 사바리말라 사원의 가임기 여성의 입장을 허용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후 BJP와 우익 단체들은 케랄라주 전체의 폐쇄를 요구하며 반대 시위를 벌였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여성의 사원 입장 문제는 종교적 믿음의 문제이지 성 평등과는 관련이 없다는 발언을 하며 민족주의 세력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이에 좌파 정당연합이 집권하고 있는 케랄라주 정부는 주 전역에 경찰을 배치해 시위대와 맞섰다. 

1984년 최초로 의회에 진입해 2석을 차지하고 있던 BJP는 여당 지위에 오르기 까지는 종교 이슈를 적극 활용해 왔다. 힌두민족주의 정당을 자처하며 민족주의 성향의 보수세력을 끌어들였고 우익단체들과의 협력도 마다하지 않았다. 정당의 주도세력이었던 모디 총리는 집권 전 구자라트 열차사건 당시 이슬람 교도들을 대상으로 한 학살을 주도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는 그의 반대세력들로부터 도덕적 결함으로 지적된다. 

2014년 집권 이후에는 공식 당 홈페이지에서 힌두민족주의와 같은 언급을 하지 않는 등 민족주의 색채가 다소 흐려지는 듯 했지만 종교 갈등과 관련한 이슈에서 미흡한 대처로 정부는 비판을 받았다. 2018년 발생한 카슈미르 무슬림 여아 납치 및 살인사건에 인도 경찰관료들과 BJP 당원들이 가해자에 포함되어 논란이 있기도 했다.

 

lovus23@newspim.com

모디 인도 총선서 압승…”인도인에게 승리 바친다”
[종합] 인도 여당 "총선서 엄청난 승리 거뒀다"...모디 재집권 확실
인도 여당, 총선 승리 유력…모디 재집권 확실시
인도 총선 결과 오늘 발표...모디 총리 '재집권' 여부 주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