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경기도민, 경기도 이미지로 "수도권·서울 근교"로 인식
뉴스핌 | 2019-06-16 16:21:00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지방자치시대에 따른 지역정체성 확립 요구 증대에 발맞춰 경기도 발전을 위한 경기도 정체성 및 도민의 자긍심 강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뉴스핌DB]

16일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정체성의 특성 및 경기도민 인식조사를 토대로 '경기도 정체성 및 도민의 자긍심 강화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경기도민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5.6%가 ‘경기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수도권/서울 근교’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경기도 정체성을 위한 중요 요소로는 1.9%만이 ‘주변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 결과, 경기도 및 시·군에서 선정(2012년)한 ‘경기도 역사인물 33인’ 중에서 ‘정약용’이 경기도를 대표하는 역사인물 1위로(1순위 27.2%, 1+2+3순위 60.9%), 경기도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는 1위 수원화성(54.3%), 2위 남한산성(12.2%), 3위 행주산성(1.6%) 순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민은 경기도 정체성을 위한 중요 요소로 ‘신뢰성(10.2%)’, ‘미래지향성(10.1%)’, ‘공정성(9.0%)’, ‘실용성(8.9%)’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도 역사(13.6%) 및 고유 문화(15.7%)에 대한 인식이 낮은 반면, 높은 잠재력을 가진 경기도 지역자산으로 역사문화자원이 3위를(9.9%) 차지하여 향후 역사문화자원 발굴 및 활용 등을 통한 경기도 문화정체성 확립이 요구된다.

연구를 수행한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는 주변성에서 주체성으로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며 “지리적·행정적 환경에 의한 주변적(수도권/서울 근교) 이미지로부터 벗어나 경기도민으로서 미래를 향한 주체적 의식 함양 및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한 다각도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또한 “경기도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는 경기도 내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식제고로부터 가능하다”며 “이는 곧 지역민으로서 그리고 경기도민으로서 자긍심 고취 및 지역정체성, 나아가 경기도 정체성 확립 토대로 작용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정책으로 △후속연구를 통한 지속적인 경기도 정체성 확립 도모 △경기학연구센터 확대 운영을 통한 경기학 관련 연구·교육·홍보 강화 △경기도민의 지속적 거주의향 제고를 위한 집중적 분석 및 지원 △경기도 및 31개 시·군 기초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 △‘자긍심’ 개념 정립과 함께 철학적 사유 확산 노력 등을 제안했다.

jungwoo@newspim.com

‘환경의 날’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 개관식 열려
경기도 소방관, ‘세계 전문응급처치술 대회’ 최우수상 수상
경기도 특사경, 자체 디지털 포렌식센터 구축…분석기간 단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