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中CCTV "트럼프-시진핑 회담하기로"...시진핑, 왜 늦게 발표했나
뉴스핌 | 2019-06-19 14:15: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발표하지 않았던 중국이 약 일주일 앞두고 일정을 확정했다. 전문가들은 이는 중국이 미국과 협상에서 우위에 있는 것처럼 프레임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고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좋은 전화통화 대화를 가졌다"며 G20 정상회의 일정 중 확대회담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트윗했다.

중국 CCTV는 양국 정상 간의 전화통화를 보도하면서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통화 요청을 받아들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이 일본에서 미국 카운터파트와 만날 의향이 있다는 뜻을 전달했고 "양국의 무역 대표단이 대화를 지속해 양측의 이견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특히, 방송은 "나는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중미 관계 발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의향이 있다"는 시 주석의 말을 보도했다. 또, 시 주석은 양국이 "동등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중국은 "미국이 중국 기업들을 공평하게 대우하길 바란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이에 대해 클레어 리드 전 미 무역대표부(USTR) 중국 담당 차관보는 중국의 다소 늦은 정상회담 확답이 의도적이라고 해석했다. 다소 미온적인 반응은 중국이 시 주석을 "무역휴전을 간절히 원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보호하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면서 "중국의 수사는 미국을 다소 을(乙)로 만드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미국이 먼저 갈등을 중단하기 위해 중국에 접근하고, 중국은 자비롭게 메시지를 받는 그림"이라고 설명했다. 

약 1년간 무역갈등 중에 있는 양국은 지난달 고위급 무역협상 이래 대화가 단절됐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의 회담에서는 한반도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회담은 시 주석의 20~21일 방북 이후 이뤄지는 것이여서 교착 상태인 북미 대화 재개에 발판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wonjc6@newspim.com

[종합] 트럼프 “시진핑과 통화, G20에서 만날 것…협상팀도 대화 시작”
담판 나서는 트럼프-시진핑, 신경전 진화 해법은
시진핑, 통화 요청한 트럼프에 "동등한 협상" 요구
시진핑, 무역협상 건너뛰고 金 만난다..트럼프 재선 출정식에 찬물
폼페이오 "트럼프, G20서 시 주석 만날 기회 가질 것"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