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연준 금리인하 "시동" 10년만의 정책 반전 예고
뉴스핌 | 2019-06-20 05:57:02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0년만에 금리인하를 단행할 의지를 내비쳤다. 성명서에서 시장의 기대했던 ‘인내심’ 문구 삭제가 이뤄졌고, 정책자들 사이에 비둘기파 의견이 고개를 든 것.

당장 7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금리인하를 기대하고 있던 주식시장이 회의 결과에 축포를 터뜨리지는 않았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여전히 내달 인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18~19일(현지시각) 이틀간의 통화정책 회의 결과에서 월가가 주목한 부분은 성명서 문구의 변경과 점도표 이면에 드러난 정책자들의 엇갈리는 의견이다.

앞으로 통화정책 결정에 인내심을 갖겠다는 표현을 삭제하고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을 강조한 부분은 긴축 사이클의 브레이크에 이어 또 한 차례 기조 변화를 시시한 것이라는 데 투자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다만, 회의 결과 발표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단 한 가지 사안에 지나치게 의존해 금리를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중국과 관세 전면전에 따른 충격을 주시하되 정책 판단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울러 그가 “경기 부양에 통화정책의 초점을 두게 하는 요인이 늘어났지만 당장 금리인하를 단행해야 할 근거는 충분하지 않고, 금리 변경을 보류하는 데 따른 리스크를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부분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점도표에서 제시된 올해 말 기준금리 전망치는 2.4%로, 연말까지 동결을 예고했지만 정책자들 사이에 뜨겁게 달아오른 금리인하 논란이 통화완화로 ‘유턴’ 가능성을 예고했다.

무엇보다 17명의 정책 위원 가운데 무려 7명이 연내 50bp(1bp=0.01%포인트) 금리인하가 적정하다는 판단을 제시한 것은 파격적인 변화라는 평가다. 이와 함께 1명이 25bp 금리인하를 주장해 총 8명이 비둘기파를 자처했다.

그 밖에 8명의 정책위원이 연말까지 금리를 동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1명은 금리인상을 주장했다.

뉴욕증시가 완만하게 상승한 가운데 정책 금리에 가장 민감한 2년물 국채 수익률이 10bp 가량 급락하며 장 후반 1.75%까지 하락, 1년6개월래 최저치로 밀렸다. 10년물 수익률 역시 3bp 후퇴하며 2.03%에 거래됐다.

연준의 결정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인 주가와 달리 국채 선물은 내달 금리인하에 무게를 실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국채 선물은 내달 말 31bp의 금리인하를 예고한 한편 연말까지 총 75bp의 인하를 점치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다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이르면 내달 금리인하가 단행될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정책자들이 기대만큼 단호한 통화정책 완화 의지를 보이지 못했다는 지적이 동시에 쏟아졌다.

오하이오 소재 헌팅턴 뱅크의 존 오거스틴 최고투자책임자는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연준이 금리인하 목전까지 이동했다”며 “이달 말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무역 협상의 진전이 이뤄지지 않으면 7월 금리인하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트 인베스트먼트의 브라이스 도티 수석 부대표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일단 연준이 금리인하를 기대하는 시장에 원하는 것을 안겨준 셈”이라고 판단했다.

반면 글렌메드의 제이슨 프라이드 최고투자책임자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성명서에서 ‘인내심'이라는 문구가 삭제된 것은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점도표에서 드러난 이견을 근간으로 볼 때 정책자들이 분명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캡트러스트 어드바이저스의 케빈 베리 최고투자책임자는 CNBC와 인터뷰에서 “연준이 무역전쟁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을 놓고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연준은 지난 2015년 12월 제로금리 정책 종료 후 지난해 12월까지 총 9차례의 금리인상을 단행, 기준금리를 2.25~2.50%로 올렸다.

이번 회의까지 연초 이후 금리 동결을 결정한 연준이 기준금리를 내릴 경우 나설 경우 지난 2008년 12월 제로금리 시행 이후 10여년만에 첫 인하를 단행하는 셈이다.

 

higrace@newspim.com

연준 통화완화 ‘유턴’ 월가 인내심 문구 조명집중
[뉴욕증시] 연준 '인내' 문구 삭제, 제한적인 상승
美 국채 손바뀜 IT 대장주 '추월' 판도변화 배경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