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란 혁명수비대 "이란 영공 진입한 美무인기 격추했다"
뉴스핌 | 2019-06-20 15:00:00

[두바이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이란 혁명수비대가 자국 영공에 진입한 미국의 무인비행기(드론)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이란 혁명수비대 운영 세파(Sepah) 뉴스는 지난 19일, 혁명수비대가 남부 호르모간주(州) 영공에 진입한 "스파이" 드론 한 대를 격추했다고 보도했다. 

이란 국영 통신사 IRNA도 같은 보도를 냈다. 혁명수비대 관계자는 해당 드론이 "RQ-4 글로벌 호크(Global Hawk)" 기종이라고 알렸다.

이에 미국 중부사령부의 대변인인 빌 어반 해군 대령은 "오늘 이란 영공을 비행한 미군 비행기는 없었다"고 부인했다.

이번 사건은 미국이 이란 핵협정(JCPOA)을 탈퇴하고, 최근 오만해 유조선 피격 사건의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는 등 양국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발생했다. 

이란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미국 CNN방송은 이란이 지난 13일 미국의 MQ-9 드론을 격추하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아직까지 그 어느 쪽도 증거를 제시하고 있지 않아, 드론 격추 사실 여부는 알 수 없다. 

노스롭 그루먼의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에 따르면 RQ-4 글로벌 호크 무인항공기 시스템(UAS)은 30시간 이상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으며 어떠한 날씨에서도 넓은 지역의 실시간 고해상도 이미지를 수집할 수 있다.

중국 다장이노베이션(DJI)의 '매빅(Mavic) 2 줌' 드론. 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블룸버그통신]

 

wonjc6@newspim.com

美해군 “피격 日유조선에 부착된 폭탄, 이란 기뢰와 상당히 유사”
이란, 유럽에 “7월 7일까지 핵협정 지킬 시간 주겠다”
트럼프 “이란에 대해 잘 준비해가고 있다” ‥긴장 고조에도 자신감
폼페이오 “트럼프, 이란과 전쟁 원치 않아”
美국방부 "중동에 1000명 추가파병...이란 위협 방어용"
백악관 “이란 핵 공갈, 국제적 압박에 직면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