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남북미 정상, 오후 3시 51분 판문점서 역사적 회동
뉴스핌 | 2019-06-30 16:07:00

[서울=뉴스핌] 채송무 노민호 기자 =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66년간 반목했던 남북미 정상이 한 자리에 손을 마주잡는 역사적인 회동이 이뤄졌다.

한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후 비무장지대(DMZ) 판문점을 방문해 남북 경계선을 상징하는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

[판문점 로이터=뉴스핌] 백지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좌)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비무장지대(DMZ) 내 판문점에서 만남을 가졌다. 사진은 영상에서 캡쳐된 화면이다. U.S. Network Pool/via REUTERS TV. 2019.06.30.

김 위원장은 지난해 4.27 1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처럼 북측 판문각에서 걸어나와 트럼프 대통령과 손을 마주잡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반갑게 손을 잡은 후 MDL을 넘어 북측 판문각 인근으로 걸어가 환담했다. 과거 6.25 전쟁을 통해 직접 총구를 마주했던 한국과 미국의 정상이 모두 북한 땅을 방문하는 역사적인 그림이 만들어진 것이다. 

북한 땅에서 환담을 나누던 북미 정상은 다시 MDL을 넘어 남측으로 향해 기다리고 있던 문재인 대통령과도 만났다.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이 분단의 현장이었던 군사분계선에서 손을 마주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과거를 청산하고 미래로 나가자"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많은 진전이 있었다. 김 위원장과 처음 만날 때부터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남북미 정상은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 내부로 들어갔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자유의집 내부에서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dedanhi@newspim.com

트럼프 "비핵화 잘 될 것", 볼턴 "김정은, DMZ 만남 수용은 이례적"
문대통령 "영변 폐기시 제재 완화 논의", 트럼프 "하나의 단계일 뿐"
[영상] 트럼프 "북미관계 좋은 상황…문대통령과 해온 일에 자부심"

日, 트럼프·김정은 회담 관심 높지만..."비핵화 진전은 없을듯"
중기중앙회, "한미정상회담, 판문점 북미정상 상봉 환영"
[전문] 한국당, 판문점 회담 논평...“오로지 완전한 핵폐기 목표로 해야”
문대통령, 北 '중재 말라' 몽니에 "구불길 돌아갈 때도 있어"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DMZ 초소 방문 후 판문점 이동
이방카, 트럼프 DMZ 방문에 동행…'카운터파트' 김여정 나올지 주목
[전문] 평화당, 판문점 회담 관련 논평...“비핵화에 외교통일 역량 총동원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