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일본계 저축은행 "거세지는 불매운동" 이미지 실추 우려
프라임경제 | 2019-07-16 18:07:32
[프라임경제] 최근 일본 '반도체 부품 수출규제'로 국내 반일감정이 촉발되자 일본계 저축은행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경제 보복에 대응한 일본 브랜드 및 제품·서비스 등에 대한 불매운동이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되면서 본인들에게까지 확산될까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나돌고 있는 '불매 리스트' 가운데, 현재 금융부문에선 △SBI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등 일본계 자본으로 세워진 저축은행이 거론되고 있다.


국내 영업 중인 일본계열 저축은행은 △SBI저축은행 △JT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OSB저축은행 총 4곳으로, 이들 모두 최대주주가 일본자본인 만큼 일본계로 분류된다.

◆일본계 저축은행 "쌓아온 이미지 실추 우려"

일본 투자회사 SBI홀딩스가 지분 84.27%를 가진 SBI저축은행은 일본계 대표 저축은행이다. 지난해 자산 규모 7조6000억원을 넘어섰으며, 당기순이익도 약 1310억원 규모를 기록한 바 있다.

JT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의 경우 일본계 금융그룹인 J트러스트가 SC저축은행과 미래저축은행을 인수하며 출범한 일본계 저축은행으로, 모그룹 J트러스트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OSB저축은행 역시 일본 오릭스코퍼레이션이 76.77%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매각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이들 저축은행들은 '일본계'라는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JT저축은행의 경우 국내 진입 당시 유명 여배우 출연 TV광고와 야구 구단 스폰서 계약을 통해 일본계 저축은행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시도한 바 있다. 다만 스포츠 영역이 일본 자본에 잠식당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로 무마됐으며, TV광고도 끝내 무산됐다.

이들 일본계 저축은행들은 이런 다방면의 노력에도, 최근 불거진 한일간 정치 이슈로 영업 타격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한 일본계 저축은행 관계자는 "국내 진입 당시 편견이 적지 않았지만, 이를 씻어내고자 마케팅과 사회공헌, 자원봉사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하지만 최근 반일 감정 악화로 그간 쌓아왔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한탄했다.

그는 또 "물론 유통 및 관광 업계와 같이 당장 영업에는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이번 분쟁이 장기화될 경우를 대비해 상황을 주시하며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SBI저축은행은 모기업 SBI그룹 기타오 요시타카 회장 망언까지 재조명되면서 궁지에 몰린 처지다.

실제 기타오 요시타카 회장은 2016년 당시 "일본 교과서에 독도와 위안부 문제를 극우적으로 기술한 것과 관련해 환영한다"라는 글을 개인 블로그에 올렸다가 한국에게 알려지자 블로그 글들을 내린 바 있다.

이 때문일까. 최근 SBI저축은행은 사이다뱅크 출시를 기념해 무려 이자가 연 10%에 달하는 적금을 판매하면서 분위기 개선을 꾀한 바 있다. 실제 5000명 선착순 한정 판매된 해당 적금은 출시 2시간20여분 만에 모두 팔려나가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이런 다방면의 노력에도, 한층 거세지는 반일 감정으로 일본계 저축은행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치와 경제 논리는 별개…시장 철수 '최악상황' 우려

일각에서는 이번 불매 운동으로 일본계 저축은행들에 미칠 영향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이다뱅크 출시 기념 적금이 완판된 것처럼 저축은행 이용 고객들은 분위기와는 상관없이 금리를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크다"며 "예전과 달리 정치논리와 경제논리는 다르게 따라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일본계 저축은행들도 지역화를 거쳐 지역거점 금융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 상생 등 다양하고 서민들을 돕는 금융상품 출시를 통해 국민들 반감을 씻어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특히 이번 반일감정으로 불매운동이 장기화될 경우 일본계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전체 이미지 악화로 번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심을 전하기도 했다. 여기에 일본계 저축은행이 국내에서 철수하는 최악의 상황마저 고려해야 된다는 것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최악의 상황은 중금리 대출 등 서민들과 연결된 일본계 저축은행들의 국내시장 철수"라며 "만일 철수 과정에서 채권을 악덕 대부업체에게 매각할 경우 오히려 서민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제기되고 있는 불매운동과는 달리, 아직 일본계 저축은행들 영업에는 당장 큰 문제가 없는 모양새다.

한 일본계 저축은행 창구 직원은 "현재까지 관련 이유로 인한 계좌 해지나 상품계약 철회 등은 전달된 바가 없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그럼에도 일본계 저축은행들의 불안요소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 더욱 거세지고 있는 양국간 무역 분쟁이 일본계 저축은행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김동운 기자 kdw@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