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그녀를 돌려보내라’ 유세 논란…인종차별 대선 구호 등장
뉴스핌 | 2019-07-19 01:44:11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유세에서 이민자에 대한 인종차별을 담은 “그녀를 돌려보내라(Send her back)”라는 구호까지 등장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인 지지층을 겨냥, 이를 자신의 2020년 재선 전략으로 적극 활용할 태세여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저녁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열린 유세에서 민주당 여성 유색 초선의원에 대한 원색적인 공격을 이어갔다. 

특히 소말리아계 출신인 일한 오마르 의원을 겨냥, “베네수엘라의 경제적 위기에 대해 미국을 탓했고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들을 비하했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녀가 반 유대주의적 발언을 한 기록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연설을 듣던 지지자들은 “그녀를 돌려보내라”를 연호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잠시 연설을 중단하며 이들의 구호를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민주당 급진파 여성 유색 초선의원 4인방을 거론하며 “그들이 떠나도록 하자”고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이들 여성 의원에 대해 “본국으로 돌아가라” “미국이 싫으면 떠나라” 등의 표현을 써가며 공격을 이어가고 있다.  

CNN 방송은 18일 ‘그녀를 돌려보내라!’는 연호는 트럼프의 추악한 재선 전략을 보여준 것이라며 비판했다. 방송은 지난 2016년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겨냥한 ‘그녀를 가둬라(Lock her up)!’ , 또는 ‘장벽을 세워라(Build the wall)!’ 로 재미를 봤던 트럼프 대통령이 새로운 구호를 내세웠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NYT)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논란을 소개하면서 ‘미국이 어쩌다가 이민에 무관용이 됐나’ 라는 제목의 별도 기획을 중요 기사로 다뤘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일부 공화당 의원들조차 트럼프 대통령의 ‘그녀를 돌려보내라’는 구호에 불편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덤 킨징어 의원은 실제로 자신의 트위터에 “ ‘그녀를 돌려보내라’와 같은 구호는 추악하고 잘못된 것이며 건국 선조들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kckim100@newspim.com

美 하원, 트럼프 '인종차별 발언' 규탄 결의안 가결
美 하원, 트럼프 탄핵안 부결...민주당, '성급한 헛발질' 분열 양상
트럼프 "불법 이민자 단속, 매우 성공적" 자찬
트럼프 “민주 유색 여성 4인방, 나와 이스라엘에 사과해야”‥유대계 결집까지 노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