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멕시코 외무장관 "폼페이오, "이민자 유입 방지" 정책 진전 인정"
뉴스핌 | 2019-07-22 09:16: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으로 향하는 이민자 유입을 줄이기 위한 멕시코 정부의 대책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고 멕시코 외무부가 밝혔다.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외무장관과 만나 이민과 무역 문제 등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멕시코 외무부는 회담 후 성명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이민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7일 워싱턴D.C.에서 이뤄진 양국의 합의에 따른 멕시코의 의미 있는 진전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미국과 멕시코는 불법이민 대책 문제를 합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당시 멕시코가 "멕시코를 통해 미국으로 건너가는 이민자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당초 예정됐던 멕시코에 대한 관세 부과를 유예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폼페이오 장관이 에브라르드 외무장관에게 멕시코 정부의 이민법 집행 노력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미국 남부 국경지역에 도착하는 불법 이주자들의 유입이 감소하고 있다는 초기 징후들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에브라르드 외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로써 멕시코가 '안전한 제3국' 합의를 위한 협상을 시작할 필요가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전한 제3국 방안이란 미국으로 망명을 희망하는 중남미 이주자들이 미국이 아닌 현재 체류 중인 국가에서 망명을 신청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만약 멕시코가 안전한 제3국으로 지정될 경우, 미국 망명 희망자들을 모두 떠안아야 한다는 부담을 지게 된다. 이에 멕시코는 안전한 제3국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마르타 바르세나 주미 멕시코 대사도 지난 18일 자국이 안전한 제3국 협정을 체결할 준비가 돼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미국과 멕시코는 국경보다 더 많은 것을 공유하고 있다. 에브라르드 장관과 나는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민주주의적 가치와 문화적 유대관계를 재확인했다"면서 "멕시코는 우리나라 및 역내 번영과 안보를 증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다"라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 있는 외무부 청사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외무장관이 악수하고 있다. Mexico's Foreign Ministry /Handout via REUTERS. 2019.07.21.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폼페이오, 오는 18일 중남미 4개국 순방길
[사진] 지진 감지하고 밖으로 나온 멕시코시티 주민들
美 상무부, 중국·멕시코산 철강 제품에 신규 관세 부과
멕시코 대통령 "이민자 단속 과도한 측면...체포 않을 것"
멕시코, 새 북미무역협정(USCMA) 비준…美·캐나다 ‘아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