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반도체협회 등 서한 "日 수출규제, 글로벌 ICT 업계에 위협"
뉴스핌 | 2019-07-24 15:00:00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미국 전자업계 관련 6개 단체가 최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우려와 함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한·일 양국 정부에 공동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6개 전자업계 협회는 일본의 수출 규제가 글로벌 ICT 업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서한을 한국과 일본 정부에 보냈다. [사진=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 홈페이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유 본부장은 "반도체 관련 수요·공급 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 정보기술산업협회(ITI), 전미제조업협회(NAM) 등에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안해, 한일 양국이 조속히 동 문제를 해결하고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을 촉구하는 공동명의의 서한을 저와 일본 세코 경산대신 앞으로 발송했다"고 전했다. 

서한 발송에는 SIA와 ITI, NAM,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반도체컴퓨터기술산업협회(CompTIA), 소비자기술협회(CTA) 등 6개 단체가 참여했다. 

서한에서 이들은 "최근 일본이 특정 반도체 제로 재료에 대한 수출을 제한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양국의 분쟁은 규제의 불확실성과 잠재적인 공급망 붕괴, 제품 출하 지연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글로벌 ICT 및 제조 산업이 서로 연관돼 있고 공급망이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적기 공급성 등에 의존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한국과 일본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일본의 이번 조치가 '불투명하고 일방적인 수출 규제 정책'이라며 이에 따른 변화는 공급망 붕괴, 출하 지연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양국이 신속하게 해결책을 모색하고 글로벌 ICT 및 제조 산업에 장기적인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나아가 모든 국가가 수출 통제 정책 변경 시 투명성과 객관성, 예측 가능성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내용을 담은 일본 법령 개정안에 대한 공식 의견서를 일본 경제산업성에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까지 개정안과 관련한 업계의 의견을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1만건이 넘는 의견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 LG디스플레이도 관련 의견서 제출을 검토하고 있다. 

 

sjh@newspim.com

[종합] 산업부 "韓 캐치올제 日보다 엄격…국장급 양자협의 서한 발송"
국제 3대 신평사 "일본 수출 규제 심화하면 세계경제에 부정적"
日 수출 규제 강화 우려..."반도체 부품·장비 위험권"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