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獨, 제조업체 작업 시간 단축, 둔화 조짐 보여줘
파이낸셜뉴스 | 2019-07-24 15:29:06
독일 제조업체들이 근로자들의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있으며 이것은 경제가 둔화될 조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2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독일 경제는 올해 10년 연속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실업률은 통일 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미·중 무역전쟁과 노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중국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주문이 줄어들면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생산 감소와 함께 수출이 타격을 받고 있다.

뮌헨 소재 경제 연구소인 이포(Ifo) 부소장 티모 볼메르셰우저는 “지난해 중반부터 독일 제조업계는 사실상 침체에 들어갔다”라고 말했다.

독일 경제의 둔화는 유로존(유로 사용 19개국)의 경제 전망에도 먹구름을 끼게하고 있으며 유럽중앙은행(ECB)의 새로운 부양책 실시를 촉진시킬 수 있다.

현재 독일 중장비업체의 30%를 포함해 전체 제조업체의 3.8%가 조업시간을 줄였으며 앞으로 3개월내 8.5%로 늘어날 것으로 이포연구소는 예상하고 있다.

현재 독일 노동법에 경기둔화로 인해 고용주가 조업시간을 줄일 경우 정부가 근로자의 임금 손실분을 제공하도록 돼있어 기업들은 큰 부담없이 쉽게 단축 조업을 결정할 수 있다.

FT는 근로 시간 단축은 독일 기업들이 고용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IHS마키트의 독일기업전망에 따르면 민간 기업들의 고용 계획은 2013년 이후 가장 낮으며 8년만에 처음로 유로존 전체에 비해서도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제조업체들이 감원할 것을 암시하고 있어 유로존에서 가장 활기차던 독일 기업들이 불과 몇 개월 사이에 침체에 빠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화학업체 BASF는 3000명을 감원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철강과 엘리베이터를 생산하는 티젠크루프어도 직원 4000명을 줄일 예정이다. 또 포드자동차와 의약품 제조업체 바이엘도 각각 5400명, 4500명을 감원할 계획이다.

독일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고 있는 가운데 숙련된 기술자 부족 현상이 장기화된다면 독일 경제 전체에도 점차 리스크를 키울 수 있다. 기업들의 감원과 이에따른 가처분 소득 감소, 불투명한 소비 전망은 침체 발생 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 경제연구소 IMK는 독일이 앞으로 3개월내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36.6%로 6월 전망치인 30.9%에서 상승, 재조정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