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1.1조달러 ‘핵옵션’ 美 국채 매도 다시 도마
뉴스핌 | 2019-08-09 05:42:08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이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1조1000억달러짜리 ‘핵옵션’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위안화 평가절하에 희토류 수출 제한을 경고한 중국이 미 국채 보유 물량을 매물로 쏟아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사진=바이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9월1일 추가 관세 경고에 중국이 필요하다면 싸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고, 여기에는 핵옵션도 포함됐다는 의견이다.

8일(현지시각) CNN은 미국의 최대 채권국인 중국이 손에 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주장했다. 적어도 이론적으로 중국이 미국 금융시장을 통째로 패닉에 몰아 넣을 수 있다는 얘기다.

중국이 실제로 미 국채시장에 매물을 쏟아내면 수익률이 가파르게 상승, 회사채부터 가계 신용, 모기지 금리까지 시장 전반에 충격이 확산될 전망이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경고가 고개를 들었다. 투자자들이 설마 했던 달러 당 7위안 돌파가 현실화된 것은 국채 매도 가능성을 예고하는 대목이라는 해석이다.

미국의 금융위기를 경고했던 스티븐 로치 예일대학교 교수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중국이 위안화를 무기로 삼지 않을 것이라는 대다수의 예측이 빗나간 것처럼 국채 매도 역시 현실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비해 훨씬 장기적인 측면에서 전술을 세우고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노데아 인베스트먼트 펀드의 세바스틴 갈리 연구원 역시 “7위안 돌파는 중국 정책자들의 노선에 대대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며 “중국이 미 국채를 무역전쟁에 동원할 리스크가 한층 고조됐다”고 강조했다.

다만, 여기에는 작지 않은 후폭풍이 따를 수 있어 쉽지 않은 결정이다. 무엇보다 미국 국채와 함께 달러화가 동반 상승할 경우 위안화 가치가 가파르게 하락, 대규모 자본 유출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미 국채 가격 하락이 중국 외환보유액의 자산 가치를 떨어뜨려 제 발등 찍는 결과로 이어질 여지가 높다.

유라시아 그룹의 마이클 허슨 중국 부문 대표는 CNN과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중국은 미국에 공격적으로 흠집을 내기보다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을 감내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며 국채 매도 리스크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하지만 위안화 평가절하에서 보듯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국이 9월1일 추가 관세를 강행하는 한편 세율을 인상해 압박 수위를 높일 경우 중국의 도발을 부추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3000억달러 물량의 추가 관세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품목 선정에 착수했다.

 

higrace@newspim.com

'달러 어떻게 꺾을까' 트럼프 고민에 월가 묘책 없어
美-中 ‘마찰 아니라 전쟁’ 느긋하던 월가 초긴장
뉴욕증시 ‘바닥 안쳤다’ 헤지펀드 비관 3년래 최고
경기 한파-무역 전쟁에 中 기업 돈가뭄 위험 수위
中 '트럼프 때리기' 경제 뒷전, 표밭 흠집내기 사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