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IB토마토](IR현장)에스에프에이, 스마트팩토리로 새 역사 쓴다
뉴스토마토 | 2019-08-19 09:30:00
이 기사는 2019년 08월 14일 14:10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IB토마토 허준식 기자] 13일 NH투자증권 본사 대강당에서 에스에프에이와 SFA반도체 상반기 실적 발표 IR이 진행됐다.

이날 IR에 나선 김영민 에스에프에이/SFA반도체 대표는 에스에프에이의 스마트팩토리, SFA반도체의 고부가 범핑 사업, 필리핀 법인의 매출 확대를 강조했다.




자료/에스에프에이




다음은 IR 주 내용이다.

무더운 날씨에 실적 발표회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상반기 에스에프에이(056190)는 국내외 디스플레이 패널사의 투자가 슬로우(Slow)해 매출은 연결기준으로 15% 감소했습니다.

반면 SFA반도체(036540)는 고부가 범핑 사업과 필리핀 매출이 증가하면서 상반기 매출이 1년 전 2073억원에서 2649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영업마진은 13.5%를 기록해 수익성도 과거 대비 안정화됐으며 유동비율은 273%로 개선돼 향후 캐시플로우는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에스에프에이 별도 기준 수주는 2018년 1분기 이후 감소 추세였으나 중국 디스플레이 신규 수주 덕분에 2분기를 기점으로 개선되는 상황이며 3분기와 4분기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모듈 설비는 1291억원 수주했습니다. 클린물류 등 복수의 수주가 확정됐으며 자동화 설비 수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는 수주가 늘 것으로 기대합니다.

상반기 에스에프에이의 별도 기준 수주잔고는 5870억원이며 하반기 수주는 더 늘어 잔고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디스플레이 비중 확대…2차전지 자동화설비 수주 기대

이제 중장기 성장전략입니다. 다른 장비에 비해 에스에프에이는 시장 변화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사업 품목 비중은 디스플레이가 75% 이상이던 것이 2017년 하반기 이후 디스플레이 이외 수주가 증가하면서 비디스플레이 비중이 45~50%로 확대됐습니다.

우리 기대는 디스플레이의 수주는 유지하면서 디스플레이 이외의 수주를 계속해서 확대하는 것입니다.

지역별로는 국내 비중이 2017년엔 75%였으나 최근엔 75%가 해외에서 발생합니다. 단일 품목과 단일시장 집중도가 타 장비사 대비 낮아 사업 리스크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전략은 클린물류설비는 지속적으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겁니다. 모듈 장비는 기술 차별성을 강화하고 제품군과 고객선 확대를 추진할 것입니다.

지금 패널이 플렉시블로 가면서 고객사의 모듈설비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3분기에 중국B사가 1300억원 규모 모듈장비를 우리한테 발주했는데 이건 우리 기술을 확인해준 사례입니다.

전면 디스플레이 구현과 플렉시블 구현이 화두인 디스플레이 시황이다 보니 레이저 가공기와 진공/비진공 라미네이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우리도 레이저가공기와 각종 라미네이션 수주 확대에 대비할 것입니다.

글라스 장비는 고객사 해외법인의 수주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OLED 플렉시블 신소재 관련 장비 기술을 개발해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할 것입니다.

반도체장비 사업은 국내외 고객사에 데모라인을 납품했고 기술경쟁력을 검증받았습니다. 이제 양산라인 수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무역제재는 반도체장비 국산화 필요성으로 연결될 것인데 이를 활용해서 사업기회를 확보하려 합니다.

자동화설비는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2차전지 등 성장 부문에서의 사업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강화할 것입니다.

B2C온라인창고 물류자동화를 국내 E사에서 수주받았고 고성능 소터(자동 분류장비)를 S사와 E사에서 수주를 진행 중입니다.

급성장 중인 2차전지에선 설비투자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와 관련 물류자동화설비와 AI탑재 검사장비에서 수주 증가를 기대합니다.

국내 2차전지 고객사의 중국/미국/헝가리 해외법인향 2차전지 설비관련 물류자동화설비와 AI탑재 외관검사기를 개발해 수주를 진행 중입니다.


에스에프에이 지향점은 스마트팩토리!

우리 에스에프에이의 지향점인 '스마트팩토리'는 차별화된 솔루션과 시스템을 통한 초효율 장비 및 팩토리 구현이 목표입니다.

우리는 이미 지능화, 데이터최적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중단, AI기반 고지능화, 무인화라인 구축 역량을 확보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제조공정에서 우리의 AI기반 비젼기술 적용 시 불량 검출률은 AI 미적용 시 보다 37.9%가 향상됐습니다.




자료/에스에프에이




스마트팩토리 관련해선 우리가 AI기반 외관검사기는 올해 3분기에 납품 예정입니다. AI탑재 물류장비와 반도체 스마트팩토리는 올해 4분기에 고객사에 납품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2018년에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본격적으로 투자했고 자율주행기술, 예지정비, AI기반 비젼검사기 상용화, 예지정비 기술 상용화 등 기술자산화 및 상업화에서 괄목한 성과를 이미 창출했습니다.

이제 2020년엔 지능화를 달성해 전체 패키지를 플랫폼화할 것이고 최종적으로는 스마트팩토리 프로바이더가 될 것입니다.




중장기 전략. 자료/에스에프에이




SFA반도체, 범핑 캐파 확대…필리핀 2공장 3분기 양산 본격화

다음 SFA반도쳅니다. 반도체는 항상 보면 하반기 물량이 많았지만 올해는 상반기에도 상당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이 실적을 저희는 상당히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반도체 경기가 안 좋은데 나온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고부가 '범핑'사업(반도체 칩을 PCB에 연결해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및 필리핀 법인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인데 올해 상반기는 작년 상반기 대비 매출이 약 30% 증가했습니다.

SFA반도체의 유동비율도 매년 상승해 현금흐름의 안정성도 확보됐습니다. 유동비율 흐름을 보시면 우리 회사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업마진도 에스에프에이의 투자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올해 하반기 영업마진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