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덴마크 총리 "美의 그린란드 매입 검토 터무니없어...판매 대상 아니다"
뉴스핌 | 2019-08-19 08:18:00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미국의 덴마크 자치령 그린란드의 매입 검토를 두고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가 "터무니없다"고 비난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페레데릭센 총리의 그린란드 일간지 세르미띠끄(Sermitsiaq)와의 인터뷰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그린란드 방문 일정을 소화하던 페레데릭센 총리는 세르미띠끄에 "그린란드는 판매하기 위해 내놓은 것이 아니다. 그린란드는 덴마크 소유의 것이 아니다. 그린란드는 그린란드에 속한다"라며 "이것(미국의 그린란드 매입 검토)이 심각한 일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를 매입하는 데 강한 관심을 보이며 만찬이나 회의에서 자문들에게 이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N에 따르면 그린란드 외무부는 보도가 나온 지 하루 뒤인 16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그린란드 외무부는 "그린란드는 광물, 가장 깨끗한 물과 얼음, 어류, 해산물, 재생 에너지 등 귀중한 자원이 풍부한 곳이다"라며 "우리는 사업에는 열려있다. 하지만 (그린란드는) 판매 대상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반면 이날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그린란드 매입설을 공식 확인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폭스뉴스 선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덴마크는 동맹이다. 그린란드는 전략적인 장소다"라며 "부동산 매입을 잘 아는 대통령이 들여다보길 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덴마크를 방문할 예정이다.

그린란드 수도 누크의 해변에서 어린이들이 빙하로 고래를 만들며 놀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사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그린란드 일룰리사트 얼음 피오르
그린란드, 美 매입설에 “비즈니스는 환영, 팔지는 않는다”
“‘부동산 갑부’ 트럼프 대통령, 그린란드에 눈독”
트럼프 "국가안보 때문에 화웨이와 거래 원치 않아"
"미국인, 트럼프 경제 운용에 점차 부정적으로 돌아서" - WSJ/NBC 여론조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