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국인 경기 평가, 트럼프 취임 후 첫 ‘후퇴’ - CNN조사
뉴스핌 | 2019-08-22 09:08: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미국인 65% '현재 경기여건 양호' 평가…트럼프 지지율 40%로 소폭 후퇴
미국인들의 자국 경제 평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후퇴했다고 21일(현지시각) CNN이 보도했다.

CNN이 여론조사업체 SSRS에 의뢰해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1001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 미국인의 65%가 현재 경기 여건이 양호하다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인의 3분의 2 가까이가 경제에 긍정적 평가를 내린 것이지만, 경기 침체 불안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기 시작하면서 경기를 낙관한 미국인 비중은 지난 5월 동일 조사에서보다 5%포인트 후퇴한 수준이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전반적인 지지율도 40%로 지난달의 43%에서 낮아졌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4%였다.

응답자의 56%는 앞으로 1년 뒤에 경기 여건이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고, 40%는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작년 12월 응답자들이 제시한 전망보다 암울해진 것으로, 당시 1년 뒤 경제를 낙관했던 응답자는 66%에 달했다.

전반적으로 미국인 응답자 절반은 현재 미국 경제 여건이 양호하며 앞으로 1년도 양호할 것이라고 답했고, 26%는 현재도 1년 뒤에도 모두 경제가 좋지 않다고 답했다.

응답자 5명 중 약 1명꼴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13%는 경제가 지금은 양호하지만 1년 뒤에는 나빠질 것이라고 답했다. 또 응답자 6%는 현재는 나쁘지만 1년 안에는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운용에 대해서는 50%가 지지한다고 답해 지난 몇 달 동안 꾸준한 응답 비율을 기록했으며, 공화당 지지 응답자 중에서는 87%가 지지를 표한 반면 민주당 지지 응답자 중에는 18%가 지지를 표해 극명한 대립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 정책 수행 능력에 대해서는 40%가 지지를 표했고, 세부적으로 이민 문제 대처를 두고는 지지 응답이 37%로 소폭 하락했다. 인종 문제 대처를 두고는 지지율이 32%로 지난 4월 이후 7%포인트가 떨어졌다.

또 잇따른 총기 난사 사건에 트럼프 대통령의 총기 정책 관련 대처 능력에는 36%가 지지 의견을 내놓아 지난 3월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kwonjiun@newspim.com

트럼프 "출생 시민권 제도 중단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
트럼프 “나는 中과의 무역전 위해 선택된 사람…우리가 이기는 중”
트럼프 또 “삼성과 경쟁하는 애플 도울 것..팀 쿡은 늘 내게 전화”
트럼프 “덴마크 총리 발언, 형편없고 부적절”‥그린란드 매입 논란 후폭풍
아마존이 타고 있다...‘남미의 트럼프’ 보우소나루 취임 후 개발 강행
트럼프, 총기난사 참사에도 "이미 강력한 신원조회 이뤄지고 있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