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IFA 2019]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LG전자 공격 신경 안 쓴다”
뉴스핌 | 2019-09-08 11:00:00

[베를린(독일)=뉴스핌] 나은경 기자 = 삼성전자(005930)에서 TV사업을 담당하는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최근 불거진 LG전자(066570)와의 ‘진짜 8K TV’ 논란과 관련해 대수롭게 생각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사장은 오히려 “국제가전박람회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직접 보신 화질과 (LG전자의) 주장이 다르지 않느냐”고 기자들에게 반문하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독일 메세 베를린에서 개막한 ‘국제가전박람회(IFA) 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불거진 ‘진짜 8K TV’ 논란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업부장 사장 [사진=삼성전자]

이어 한 사장은 “우리가 55인치부터 98인치까지 8K TV 전 라인업을 갖춰놓으니 (그런 소리를 한다)”며 “그냥 하나의 과정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 사장은 이번 논란이 결국 후발주자가 1등 업체를 헐뜯는 것에 불과하다는 앞선 입장을 고수했다. 한 사장은 “패널 업체에서 8K 디스플레이 패널을 만들어내면 그게 8K고, 거기서 어떻게 업스케일링(화질개선)할 것인지는 TV제조사의 역할”이라며 “화질이 나쁘다고 해서 이름없는 브랜드가 TV를 팔 때 ‘그게 8K가 아니고’, ‘4K가 아니고’ 그런 소리는 안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8K는 신기술이기 때문에 아직 화질을 인증하는 곳이 없다고도 주장했다. 한 사장은 “8K는 화질을 인증하는 곳이 없고 과거 4K TV 때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기준을 사용했던 건 기존 규칙이 컬러없을 때의 해상도를 얘기해서 컬러를 넣자는 얘기였을 뿐”이라고 일축한 것이다.

지난 2016년 5월 ICDM은 정기총회에서 TV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를 측정할 때 실제로 디스플레이가 원본 해상도를 얼마나 잘 표현해 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화질선명도(Contrast Modulation) 값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 ICDM 회원사인 삼성전자는 당시 화질선명도를 해상도 측정에 포함시키는 데 대해 찬성했다.

이번 IFA 전시에서 가장 먼저 가볼 전시관으로는 TCL, 하이센스와 같은 중국 TV제조사를 꼽았다. 한 사장은 “수출을 제일 많이하는 TCL부터 가보고 그 다음 나머지 (중국업체에) 다 가볼 것”이라며 “잘 알려진 회사는 발톱을 숨기고 있어 전시관에 특별한 게 없을 것 같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추후 퀀텀닷 발광다이오드(QLED) TV에 대한 판매 목표도 밝혔다. 한 사장은 “올해 상반기만 QLED TV를 200만대가량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기록했다”며 “하반기에는 QLED 8K, 초대형 TV 시장 확대로 올 한해 500만대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리기 위해 75형 이상 TV 시장에서 60%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8K TV 판매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8K TV 시장 확대를 위해 삼성전자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 하나인 인공지능(AI) 기반 화질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한 사장은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AI 기반 8K 업스케일링 기술 확보를 위해 1000억이 넘는 과감한 투자를 했다”며 “사업부는 물론 삼성리서치, 삼성리서치 아메리카에 있는 세 개의 화질 연구소가 협업을 통해 이뤄낸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삼성리서치 아메리카는 AI 알고리즘과 온 칩(On-chip) 선행 기술, 삼성리서치는 AI 알고리즘 최적화와 8K 칩 상용화, 사업부는 AI 기반 데이터 학습 강화와 제품 양산기술을 맡고 있다.

이어 “향후 마이크로 LED TV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AI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한 연구와 투자는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anana@newspim.com

[IFA 2019] LG전자 “삼성 8K TV는 기준 미달..우리가 진짜 8K”
[IFA 2019] 삼성전자 “TV 투트랙 전략 고수..폼팩터 중요”
[IFA 2019] “혁신 삼성”..갤폴드·8K TV·新가전으로 유럽 공략
삼성전자, 8K TV 주요 성능·사양 기준 확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