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중국과 부분적 무역 딜, 최선 아니지만 검토”
뉴스핌 | 2019-09-13 07:52:32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부분적인 무역 딜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쟁점을 모두 포괄하는 협상 타결을 선호하지만 일부 사안에 국한된 잠정 합의를 이끌어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는 얘기다.

2500억달러 물량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연기에 이어 내달 고위급 무역 담판을 앞두고 청신호라는 분석이다.

12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과 부분적인 무역 합의 도출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합의가 비교적 용이한 쟁점부터 딜을 이끌어내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며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의 구분은 없고, 딜 혹은 노 딜만이 있을 뿐이지만 이 같은 해법에 대해서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언은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는 다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정책자들이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중 일부의 시행을 보류하거나 철회하는 방향으로 잠정 합의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측이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화하는 한편 농산물 수입을 확대할 경우 관세 시행과 관련해 한 발 양보하겠다는 움직임이다.

이 같은 방안은 정책자들 사이에 논의되는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와 별도로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측은 국가 안보와 관련한 사안과 직접적인 무역 쟁점을 분리해 협상을 두 개 팀으로 추진하자는 제안을 냈다.

이를 통해 교착 국면에 빠진 협상의 진전을 시도한다는 복안이다. 내달 워싱턴에서 예정된 무역 협상의 중국 측 대표로 나서는 류허 국무원 경제 담당 부총리는 회동에 앞서 투 트랙 담판에 대한 미국 측 동의를 받아내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한편 양국 차관급 무역 정책자들은 다음주 워싱턴에서 회동을 갖고 10월 협상을 위한 밑그림 마련에 본격 나선다.

 

higrace@newspim.com

‘관세 연기-투 트랙 담판’ 美-中 협상 진전 안간힘
트럼프 "올 연말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고파…볼턴 후임 폼페이오 아냐"
美 중국 관세 안 멈추면 전세계 GDP 0.8% 증발
美 기업들 “무역전보다 中 경기 둔화가 더 큰 위협”
나바로 "미중 무역협상 인내심 갖고 기다려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