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韓, IAEA 총회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국제 사회 공조 필요”
뉴스핌 | 2019-09-17 04:15:2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 처리에 대해 국제 사회의 공동 역할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문 차관은 이날 오후 IAEA 총회 기조 연설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면서 불안감이 커졌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문 차관은 “최근 일본 정부 고위관료가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하고 있다”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는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차관은 또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면서 "IAEA가 후쿠시마 사고 처리에 있어 일본과 함께 대응해온 것처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문제에도 똑같이 접근해달라”고 요청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사진=뉴스핌]

그는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하고 이에 대한 안전하다고 확신할만한 기준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타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상은 앞서 행한 기조 연설을 통해 “몇몇 나라들이 폐기수(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문 차관을 비롯한 정부 대표단은 이번 총회 기간 코르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 등을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하며 IAEA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앞서 하라다 요시아키 일본 환경상은 지난 10일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바다에) 방류해서 희석시키는 것 외에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kckim100@newspim.com

日환경상,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에 방류할 수 밖에 없다"
日 스가 “‘오염수 해양방류’는 개인 의견일 뿐” 진화 나서
'올림픽 코앞…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일본·미국·영국 등 "우려" 한목소리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