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韓日, 후쿠시마 오염수 IAEA 외교전...“공동 대응” vs “근거 없다”
뉴스핌 | 2019-09-17 15:22:16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한국과 일본이 국제회의 석상에서 후쿠시마(福島) 원자력 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문제를 두고 격론을 벌였다.

한국은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중대한 이슈”라고 지적하며,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본은 “사실이나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비판”이라고 반발하며, 후쿠시마의 부흥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강조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 기조연설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처리에 대해 국제사회의 공동 역할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16일 오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IAEA 정기 총회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9.17.[사진=과기정통부]

문 차관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면서 불안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 고위관료가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중대한 국제 이슈”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는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며 IAEA와 171개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IAEA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처리에 있어 일본과 함께 대응해 온 것처럼 오염수 처리 문제에 있어서도 똑같이 접근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차관은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만한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문 차관을 비롯한 한국 정부 대표단은 총회 기간 중 코르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 등을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하며 IAEA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해 나갈 방침이다.

과학적 근거 없다반발

한편, 일본은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해양 환경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한국의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맞섰다.

다케모토 나오카즈(竹本直一) 과학기술담당상은 “오염수는 방사선이 약한 트리티움(삼중수소)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방사성 물질을 제거했다”며 “사실이나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비판”이라고 주장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담당상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다케모토 담당상은 한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폐로·오염수 대책에 대해 사실이나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비판을 받는 일도 있다”고 한국 측 주장에 반발하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해양 방류는 결정된 사항이 아니다.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전 환경상의 발언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라며 “오염수 처리 방법은 경제산업성 소위원회에서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하라다 전 환경상은 지난 10일 각료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바다에) 방류해서 희석시키는 것 외에 방법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다케모토 담당상은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은 수입 규제를 유지하는 국가가 있다.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의 부흥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며, 즉각적인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

오염수 보관, 2022년이면 한계 달해

IAEA는 지난 1월 발표한 사찰 보고서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에 대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신속하게 처리 방법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의 방법과 일정 등에 대해 아직 검토 중이라고만 밝히고 있다.

지난 4일 일본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에 대한 설명회.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한국 등 22개국의 도쿄(東京) 주재 외교관 등을 외무성으로 초청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지만 “전문가 회의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처리 방법이나 일정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는 오는 2022년 여름께 포화 상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 처리가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도쿄전력 측은 원자로에 남아있는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물을 투입하고 있다. 여기에 원전 내 유입되는 지하수도 포함해 매일 150톤 이상의 오염수가 발생한다.

일본 정부의 설명대로 오염수는 방사성 물질이 대부분 제거되지만, 삼중수소 등 일부 성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탱크에 보관된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보관하기 위해 탱크를 계속해서 설치하고 있지만, 2022년 여름이 한계라고 밝혔다.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 쌓여 있는 오염수 보관 탱크.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日, IAEA서 한국 주장 비판...“과학적 근거 없다”
정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IAEA와 회원국 공동역할 필요"
韓, IAEA 총회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국제 사회 공조 필요”
정부, 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 착수..IAEA에 서한문 발송
日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방법·일정 아직 검토 중”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