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무위 야권, DLF 판매 은행장 증인채택 요구
파이낸셜뉴스 | 2019-09-17 17:23:05
[파이낸셜뉴스] 이달 말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 정무위원회가 17일 증인 채택 논의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특히 정무위 소속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이 최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사태와 관련, 해당 시중 은행장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여야 3당 국회 정무위 간사인 자유한국당 김종석·더불어민주당 유동수·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이날 첫 증인 채택 논의에 나섰다. 이번 정무위 국감에선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DLF 사태가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련 사안을 해당 은행에서 누가 소명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여야 간사들은 각 당 정무위 소속 의원들로부터 증인 신청 명단을 받은 상태다.

아직 구체적인 증인 신청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는 물론 각 당 내에서도 주장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져, 최종 증인 채택까지는 치열한 논의가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해당 은행장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무위 소속 한 야당 의원은 "은행 총 책임자가 나와서 DLF사태를 직접 설명해야 한다"고 말해 은행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향후 재발할 수 있는 은행의 불완전 판매나 성과주의에 입각한 금융사 직원의 성과평가지표(KPI) 등을 개선하려면 사실상 은행 수장이 직접 나서서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증인 채택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DLF 판매로 손실이 발생한 은행장들이 증인으로 채택될 경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은행장,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이 국감장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 2017년 국감에서 채용비리 의혹 문제가 불거진 뒤 올해 DLF 사태와 관련해 또 다시 도마위에 오르게 된다. 하나은행도 함영주 전 행장이 최순실 특혜의혹과 관련된 이상화 전 하나은행 본부장의 승진 인사 의혹과 관련해 2017년 증인으로 국감에 출석한바 있다.

다만 일각에선 부행장 등 실무자 위주로 증인을 채택해 집중 질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정무위 소속 의원은 "은행장을 부르더라도 실무적인 부분은 결국 함께 배석한 실무자나 부행장이 답할텐데 굳이 은행장을 오도록 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한 야당 정무위 간사는 "DLF 사태가 국감 주요 안건인 만큼, 이 사태를 가장 잘 알고 예방할 수 있는 책임자가 나오는 방향으로 증인 채택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