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딜 없으면 100% 관세" 트럼프 중국과 냉전 불사
뉴스핌 | 2019-09-20 08:11:00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무역 실무교섭이 워싱턴D.C.에서 진행중인 가운데 진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면전이 벌어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50~100%까지 인상할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화웨이를 포함한 IT 업계에서 금융권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경고다.

19일(현지시각) 백악관 대외 무역 보좌관으로 활약중인 마이클 필스베리 허드슨 연구소 중국 전문가는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무역 협상 타결이 조만간 이뤄지지 않을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전면적인 무역 냉전을 벌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경고가 단순히 겁박이라는 판단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며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50~100%까지 올릴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필스베리 보좌관은 “금융시장과 관련한 옵션도 동원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가능한 압박 수단을 모두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제재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양국의 신경전이 크게 고조되면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을 포함한 주요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화웨이에 가한 압박을 중국 금융권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CBNC는 위안화 환율 문제가 농산물과 화웨이 문제와 함께 이번 실무 교섭의 주요 안건에 포함됐다고 보도, 금융권 쟁점에 트럼프 행정부가 크게 무게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한편 이날 로이터에 따르면 취동위 중국 농업농촌부 부부장을 포함한 협상 팀은 미국 농가를 방문할 예정이다.

화웨이 제재 완화를 전제로 농산물 수입 확대를 제안한 중국 측이 협상 진전을 시도하는 움직임을 풀이된다.

양국은 최근 추가 관세 보류 등 한 발씩 양보하며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한 행보를 취했다. 실무 교섭에 이어 고위급 협상 팀은 내달 주요 쟁점에 대한 담판을 가질 예정이다.

 

higrace@newspim.com

美·中 무역 실무협상 19일 개시..."中, 미국 농가 방문 예정"
“미·중 무역협상, ‘농산품 구입-관세 보류’ 잠정합의 근접”
커들로 "미일 정상, 25일 뉴욕서 회담...무역협정 서명할듯"
美 내년 대선서 민주당이 승리해도 무역전 종료는 ‘요원’
트럼프 “중국과 부분적 무역 딜, 최선 아니지만 검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