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아프리카돼지열병 강타한 中 육류 사재기에 전 세계 고깃값 파동
뉴스핌 | 2019-09-23 21:04:50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전국으로 확산되며 육류 공급량이 크게 줄자 중국 육류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고기 사재기에 나서 전 세계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값이 급등하고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베이징의 한 슈퍼마켓에 진열된 돼지고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과의 무역전쟁 와중에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확산돼 중국에서는 역대 최악의 돼지고기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세계 최대인 중국 돼지 두수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여파로 3분의 1 이상 급감해, 중국에서 돼지고기 값이 폭등하고 육류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고깃값 급등 여파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가금류 고기 대중(對中) 수출이 전년비 31% 급증한 브라질에서는 닭가슴살과 닭다리 소매 가격이 16% 가량 뛰었고, 역시 대중 수출이 증가한 유럽에서도 돼지고기 가격이 평균 5% 올랐다. 호주에서는 양고기 소매가격이 14% 급등했으며 뉴질랜드에서는 소고기 가격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영국에서도 대중 수출이 늘어 국내 돼지고기 가격이 2017년 11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돼지고기 파이로 유명한 영국 베이커리 체인점 디킨슨앤모리스는 돼지고기가 부족 현상 때문에 돼지고기 파이 가격을 10~15% 인상했다.

미국 소비자들은 아직 중국발 육류 가격 급등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지만, 미국 선물시장에서 돼지고기 12월물 가격이 9월 들어 4.5% 상승하는 등 곧 미국에서도 여파가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인들은 연간 1220억lb 가량의 돼지고기를 소비하며, 이 중 대다수는 국내에서 공급된다. 하지만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여파로 중국 내 돼지고기 생산량이 올해 357억lb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거래된 돼지고기 양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중국 내 돼지고기 가격이 50%까지 급등하자, 중국 당국은 돼지고기를 배급제로 제공하고 닭고기 등 다른 육류 소비를 권장하는 등 고육지책에 나섰다.

지난 5~7월 중국의 돼지고기·닭고기·소고기·양고기 수입량은 50억달러(약 5조9875억원)를 넘어서며 70% 가까이 급증, 전 세계 육류 가격 급등세를 초래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식량가격지수에 따르면, 올해 돼지고기·닭고기·소고기·양고기 가격은 10% 상승하며 2015년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gong@newspim.com

'돼지열병' 돼지값↑·사재기 언급한 이 총리…농식품부, "비축분 넉넉"
아프리카돼지열병 휩쓴 中, 가격 안정 위해 비축육 1만t 공급
베트남, 아프리카돼지열병 탓 돼지고기 50만톤 부족
돼지고기 가격 급등에 중국 당국 '가격 방어전' 총력
중국 돼지고기 가격 폭등세, 아프리카열병 생돈 사육량 감소 영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