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피치 "미국, 중국 관세 부과시 한국 성장률 0.5% 감소"
뉴스핌 | 2019-09-24 15:25:00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 기관인 피치(Fitch)는 미국의 중국 수입품 관세 부과시 한국 성장률이 0.5%포인트(p)정도 감소될 것으로 봤다. 

피치 아시아태평양 국가 신용등급당당 제레미 주크(Jeremy Zook) 애널리스트는 24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 국가 신용등급 및 경제 전망' 컨퍼런스에서 "한국 정부의 정책적 대응이 없다고 가정할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며 "이는 내년 한국 국내총생산(GDP) 2.3% 전망에 이미 반영됐다"고 주장했다.

제레미 주크 애널리스트는 이어 "한국 정부의 내년 재정 촉진 정책 발표와 여러 조치들이 이런 미중 무역 위험 요소 상당부분을 상쇄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피치는 또 한국은행이 올해 한차례 기준금리를 25bp가량 더 인하할 것으로 봤다. 제레미 주크 애널리스트는 "통화정책면에선 한국은행이 올해 말 한차례 더 인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내년에는 기준금리가 유지되리라 본다"고 진단했다.

피치는 내년 한국 GDP 성장률을 올해(2.0%)보다 소폭 상승한 2.3%로 유지했다. 한국의 재정 및 통화촉진 정책이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과의 무역마찰에 따른 수출과 투자심리를 일부 상쇄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제레미 주크 애널리스트는 "한국이 내년 예산안에 제시한 대규모 재정부양조치를 집행할 수 있는 단기적 재정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은 낮은 공공부채 수준과 양호한 재정관리 이력으로 공공부문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견조한 한국의 대외재정과 꾸준한 거시경제 성과, 탄탄한 재정관리 능력은 북한 리스크와 고령화에 따른 낮은 생산성을 상쇄한다"고 설명했다.

제레미 주크(Jeremy Zook) 피치 아시아태평양 국가 신용등급당당 애널리스트가 24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한국 국가 신용등급 및 경제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진규 기자]

한국 경제 침체 우려에 대해선 "한국뿐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가 경기침체 우려가 있다"며 "내년 한국 GDP 전망은 과거 평균대비 낮은 수준이지만 침체 수준은 아니다"고 했다. 이어 "미중 무역분쟁과 세계경제 침체 대외적인 요인으로 상당부분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한국은 수출지향적이다보니 기본 시나리오상 경기침체를 전망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제레미 주크 애널리스트는 한·일 무역 갈등 지속과 관련해선 "한·일간 여러 긴장 구조가 한국경제에는 부정적"이라며 "이번 사태는 가치 공급망 차원에서 한국의 일본 의존도가 커 일본경제보단 한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기업이 일본 소재 대체재를 얼마나 빨리 찾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현재보다 양국간 긴장이 고조돼 서로간 수출이 금지된다면 한국기업에 대한 타격이 더 클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또 다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도 한·일 무역 갈등이 장기화 될 경우 한국기업의 여파가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피치는 한국의 디플레이션 돌입 가능성에 대해선 "가계 소비 심리에 대한 하방 리스크는 존재하나 한국이 디플레이션 수준에 돌입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가계 부채 수준이 여전히 높지만 노동시장과 관련해선 시장환경이 견조하다는 이유에서다.

한국의 신용등급 조정 요소와 관련해선 북한과의 관계와 잠재성장률 개선 등이 크게 작용한다고 했다. 제레미 주크 애널리스트는 "북한과의 관계 긴장 완화가 국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며 "이외에 정부의 생산성 증가 내지는 잠재성장률 개선, 거버넌스 위기 대응 등이 등급 상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피치는 내년 세계 성장전망을 하향조정했다. 중국 전망을 5.7%로 내다봤고, 유로존과 미국 전망도 소폭 하향했다. 미중 무역분쟁이 여름동안 급격히 심화됐고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합의 없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aza@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