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ASF 급한것 알지만...무조건 농가 동의없는 살처분 반대"
파이낸셜뉴스 | 2019-10-05 14:11:06
[파이낸셜뉴스] 경기지역 돼지사육 농가들이 정부의 돼지 살처분 결정을 반대하며 합리적인 보상책을 요구했다.

5일 대한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 한돈농가는 호소문을 내고 "경기 파주와 김포, 그리고 연천 일부지역 내에 있는 모든 돼지를 대상으로 선 수매, 후 예방살처분 정부방침에 대한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 한돈농가들은 응할 수 없음을 강력히 호소한다"면서 "정부의 이번 조치로 모든 돼지들을 예방적 살처분할 경우 농장들은 재입식 전망조차 어려워 폐업의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고 상당한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해당지역 농가들과의 어떠한 상의 없이 '사형선고'와도 같은 일방적인 정책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의 조치들은 해당 농가들의 동의하에 이뤄져야 하지만 일방적 정책 추진으로 전국의 모든 한돈농가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는 농가에 동의 없는 정부의 이러한 조치를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동의한 농가에서도 살처분 농가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책이 먼저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3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김포시 통진읍의 한 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는 "아무리 긴급한 상황임을 고려해도 해당농가의 무조건적인 동참은 있을 수 없으며, 반드시 해당농가들에게 동의가 있어야하며 동의한 농가들에 대한 수매, 예방살처분에 따른 보상은 물론 재입식 제한 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소득 손실 보장대책이 반드시 제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이같은 반발에도 돼지 살처분은 계획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방역상황 점검 회의에서 "지방자치단체는 농가로부터 신속하게 돼지 수매 신청을 받고, 출하 전 정밀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지시했다.

지난달 17일 파주에서 처음 발병된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지난 3일까지 총 13건 발생했다. 발생지역은 파주와 인천 강화군이 각각 5건, 김포 2건, 연천군이 1건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강화군의 모든 돼지를 살처분했고 파주와 김포에서도 살처분을 진행중이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