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시진핑, 홍콩·미국 등 겨냥 “中 분열 시도하면 뼛가루만 남아” 경고
뉴스핌 | 2019-10-14 06:51: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와 신장위구르 지역 무슬림 탄압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을 겨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13일(현지시각) 신화통신과 관영 CCTV 등에 따르면 네팔을 방문한 시 주석은 연설 중 “중국의 어떤 영토라도 분열시키려는 이가 있다면 몸이 부서지고 뼛가루로 산산조각이 나는 결과를 맞게 될 것”이라며 강력히 경고했다.

네팔을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이 비디아 반다리 네팔 대통령(우)과 악수하고 있다. 2019.10.12 [사진=로이터 뉴스핌]

시 주석은 이어 “중국 분열을 지지하는 외부 세력의 사고방식은 ‘망상’에 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시 주석의 발언을 두고 홍콩 반중 시위 및 미국 등 국제사회의 신장위구르 지역 무슬림 탄압 비판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인민대학교 스인홍 교수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시 주석의 발언이 “미국과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서방 세력에 대한 강력한 경고”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은 중국이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를 탄압하고 있다면서 중국 기업과 정부 기관 등 28곳에 대한 제재를 시작했고, 지난 9일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나서 “자신의 이름으로 일어나는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시 주석을 정면 비판한 바 있다.

또 홍콩에서는 반정부시위가 지난 6월부터 계속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시위 진압 중 나쁜 일이 발생할 경우 중국과의 협상이 어려울 것이라며 압박하기도 했다. 

 

kwonjiun@newspim.com

[사진] 시진핑 친서 받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시진핑 친서를 트럼프에게 전달하는 류허 부총리
시진핑, 트럼프에게 보낸 서한에 '관계 개선' 의지
스몰딜 이어 트럼프-시진핑 내달 APEC 회동 '분수령'
中 시진핑, 11~13일 인도 및 네팔 방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