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환시 널뛰기에 글로벌 기업들 "피멍" 손실 눈덩이
뉴스핌 | 2019-10-18 08:04:38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외환시장이 롤러코스터를 연출하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홍역을 치르고 있다.

가뜩이나 실물경기 악화와 무역 마찰로 인한 공급망 교란에 시달리는 기업들은 환율 급등락에 이중고를 치르고 있다.

중국 위안화와 미국 달러화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 3분기 어닝 시즌이 본격화된 가운데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외환 리스크에 따른 손실이 상당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17일(현지시각) 담배 회사 필립 모리스는 3분기 환율 급등락으로 인해 매출액이 1억1500만달러 가량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초 이후 관련 손실액이 9억3100만달러로 불어났다.

헬스케어 제품 업체인 아보트 연구소 역시 환시 리스크로 인해 매출액에 4% 가량 타격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인도와 브라질, 러시아, 중국 등 신흥국 통화의 널뛰기에 직격탄을 맞았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중장비 업체 허니웰 인터내셔널과 헬스케어 업체 존슨 앤 존슨 등 수출 의존도가 높은 그 밖에 주요 기업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외환 데이터 제공 업체 키리바 코프에 따르면 지난 2분기 미국과 유럽 기업들의 환차손이 225억6000만달러에 달한 데 이어 3분기 역시 상당 규모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경우 기업들은 3분기 연속 200억달러를 웃도는 환차손을 떠안게 되는 셈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기류 변화에 따라 달러화와 관련 신흥국 통화가 급등락했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파운드화 향방 역시 예측이 힘들었다.

여기에 터키 리라화를 포함해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신흥국 통화의 불안정한 흐름까지 가세하면서 기업들의 수익성에 흠집을 냈다.

키리바 코프의 울프강 코스터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기업들이 환 리스크 관리를 대폭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커다란 손실을 떠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필립 모리스의 마틴 킹 최고재무책임자는 실적 발표 현장에서 “엔화를 포함한 일부 통화에 대해 헤지하고 있지만 주요 통화의 방향을 예측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고 털어 놓았다.

 

 

higrace@newspim.com

미국도 '서브 제로' 월가 옵션 트레이더 베팅 후끈
'달러당 100엔 간다더니' 발목 잡힌 엔화, 향방은
연준 대차대조표 확대 출발부터 꼬인다, 무슨 일
0.0000000091% 日 우량채권과 12% 中 정크본드
日 개미들 고수익률 통화 공격 베팅, 환시 흔든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