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韓, 이낙연·아베 회담에 커지는 기대감…日은 "애매"
뉴스핌 | 2019-10-18 11:28:00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회담이 오는 24일로 조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년 넘게 정상 간 소통이 없었던 만큼 이낙연 총리의 회담이 개선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거란 분석이다. 

하지만 한국 내 분위기와 달리 일본 내 반응은 다소 냉정하다. 일본이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만큼, 이 총리가 구체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아베 정부가 태도를 바꿀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또 아베 총리가 직접 한·일 간 대화를 지속하겠다고 언급했지만, 현직 각료가 2년만에 야스쿠니(靖)신사 참배에 나서는 등 관계개선 분위기를 배려하지 않는 모습도 기대감을 낮추는 요인이다. 

이낙연 한국 총리(좌)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뉴스핌(좌)·로이터(우)]

아사히신문은 18일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단독인터뷰를 보도했다. 이 총리는 인터뷰에서 "대화를 통해 한·일 양국이 7월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건 불가능하지 않다고 본다"며 "중요한 것은 관계 개선을 향한 양국 지도자의 확고한 의사"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관계를 해결하려는 강한 의사를 갖고 있다며 "대통령이 당면 문제를 당장 모두 해결하긴 어려워도 임기내에 해결하기 바라며 한일관계를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는 22일 덴노(天皇·일왕) 즉위식에 맞춰 일본에 방문하는 만큼 아베 총리를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대통령이 친서는 어떠냐고 질문하셔서 '써주시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 내에서 불거지는 일본 불매운동과 민간교류 중단에 대해서는 "양국 정부의 관계 개선으로 사회 분위기가 바뀌면 교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이 사라질 거라 생각한다"며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지도자들의 생각에 충실하게 귀를 기울여 문 대통령과 나의 생각을 성실히 얘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으로 정부 간 갈등을 완화할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생각을 드러낸 셈이다. 아사히신문은 "이 총리가 이번 회담을 연내 한일 정상회담으로 이어나가겠다는 생각을 밝혔다"고 전했다. 

◆ 日, 대화의 문은 열지만…"근본적인 해결 가능성 없다"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이 개선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은 일본도 크게 다르지 않다. 아베 총리는 16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이 총리와의 회담에 대해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며 대화는 언제나 계속할 것이다"라고 말해 대화 기회를 닫을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온도 차는 분명했다. 아베 총리는 뒤이어 "한국 측이 한일청구권협정 위반 상태를 방치하는 등 신뢰 관계를 훼손하는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한국에게 국제법에 기반해 국가와 국가의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릴 계기를 마련할 것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기존 입장엔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일본의 '고자세'는 실무대화에서도 드러났다. 다키자키 시게키(崎成樹)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16일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과의 협의에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인한 위법상황을 시정하라고 요구했다. 한국이 제기하는 원자력 처리수 문제에 대해선 "비건설적 문제제기"라며 "한일관계에 물을 뿌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현지 언론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에 대해 상대적으로 박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이낙연 총리가 지일파라는 점에 주목하면서도 "발본적인(근본적인) 문제 타개 전망은 서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정부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관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 방문해도 원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진보성향의 아사히신문도 "이 총리가 회담을 해도 관계개선이 예상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보낸 공물 '마사카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일본 정부가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고 있다. 전날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오키나와·북방담당상은 야스쿠니(靖)신사 추계 예대제에 맞춰 참배에 나섰다. 일본 현직 각료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한 건 2017년 4월 이후 2년 반만의 일이다.

야스쿠니 신사에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을 포함한 246만6532명이 합사돼 있다. 이낙연 총리와의 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관계개선에 대한 의지가 있었다면 참배는 자제했을 거란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아베 총리 역시 총리대신 명의로 '마사카키'()라 불리는 공물을 봉납해 한국을 배려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중의원 의장과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 등 주요 정치인들도 이날 야스쿠니에 마사카키를 봉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kebjun@newspim.com

日 아베, 이낙연 총리와 24일 회담 최종 조정
아베, 참배 대신 야스쿠니 공물 봉납…주요 정계인사도 봉납
아베 “한국은 중요한 이웃, 대화 계속할 것”...한일관계 중요성 언급
아베, 이낙연 총리와 회담 조율 중...관계개선 물꼬 트나
日언론 "아베, 야스쿠니 참배 보류…공물은 보낸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