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홍남기 "올해도 美 환율관찰대상국 제외 힘들 듯"
뉴스핌 | 2019-10-19 05:44:53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재무부의 하반기 환율정책보고서 발표에서 한국이 환율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I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중인 홍 부총리는 이날 워싱턴 IMF 본부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IMF/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전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면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희망사항은 (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됐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이번에 제외되는 건 결코 쉬운 건 아닐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는 10월 중순이면 발표되는데 다소 늦어지고 있다면서 "(남은 기간) 정부도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5월 상반기 환율보고서 발표 당시 한국이 3년 만에 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될지가 관심을 끌었지만 미 재무부는 그대로 포함시켰다. 당시 미 재무부는 "한국은 관찰대상국 기준 중 1개만 해당한다"며 "이를 유지할 경우 다음에는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관찰대상국 지정 3개 기준은 대미 무역흑자 200억 달러 초과,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2% 초과 , 외환시장개입 규모가 GDP 대비 2% 초과 등이다. 

한편 홍 부총리는 미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한국 자동차 관세 여부와 관련, "므누신 장관도 상무부와 협의하겠다며 관심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kckim100@newspim.com

홍남기 부총리·IMF 총재 "미중 무역갈등 우려"
홍남기 "올해 2%대 성장률 달성 위해 정책수단 총동원"
홍남기 부총리, 미국 재무장관 만나 "차 관세 부과 대상서 한국 제외해야"
홍남기 "한국 실물경제 긍정적…확장재정으로 경기 하방위험 대응"
홍남기 “일본 수출규제 문제 연말까지 해결돼야..이 총리 방일 등 다양한 접촉”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