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증시전망] FOMC 결과에 관심 집중..코스피, 2100회복 시도
뉴스핌 | 2019-10-27 09:00:00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10월 마지막 주(10월 28~11월 1일) 국내 증시는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인하 발표가 확실시된 가운데 추가인하 시그널에 관심이 집중된다. 31일이 시한인 브렉시트(역국의 유럽연합 탈퇴) 움직임도도 관심사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코스피 지수는 2060~2120포인트 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중1단계 무역분쟁 합의, FOMC 추가금리 인하, 예상보다 양호한 3분기 실적 등이  상승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윤영교 케이프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이 소강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그간 시장 변동성 확대에 일조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활동도 축소되며 안정적인 장세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며 "무역분쟁 여파가 약화되는 가운데 미국의 마킷(시장조사회사·Markit) 제조업지수 등 일부 경제지표를 중심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어 시장 전반에 경기 저점 인식이 확산될 전망이다. 또 미국 주요 기업 3분기 실적이 당초 우려보다 안정적이라는 점도 글로벌 증시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는 29~30일 FOMC 정례회의에서 추가 금리인하가 유력하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하 여부보다는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파월 의장에 발언에 더 주목하고 있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과거 보험성 금리인하를 고려한다면 세 번 이후 추가 금리인하는 어렵다"며 "대외 리스크로 인해 금리를 인하한다고 밝혔던 연준의 발표를 고려했을 때에도 금리인하의 근거가 이전(7월, 9월)보다는 낮은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따라서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하더라도 추가 금리인하가 어렵다고 시사한다면 오히려 시장은 이를 악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주 미국과 중국의 주요 지표 발표가 몰려있다. 30일 3분기 미국 경제성장률 속보치, 31일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중국 비제조업 PMI, 다음 달 1일 미국 ISM 지수 및 실업률, 중국 차이신 제조업 PMI 등이 예정되어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9월은 미중 무역협상이 미니딜의 형태로 합의됐고 관련 우려가 다소 완화된 시기라는 점에서 G2의 제조업 체감지수는 횡보 또는 소폭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며 "물론 기준선(50)을 하회하는 흐름이 지속되겠지만 소폭의 반등이 뒤따른다면 위험회피성향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봤다.

다만 그는 "이 역시 지속성 측면에서는 회의적일 수 있는데 미중 무역분쟁 이슈가 언제든 불거질 수 있는 문제 때문이다"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지수의 개선은 당분간 좁은 범위에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이 브렉시트(영국 EU 탈퇴) 연기가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미나 안드리바 대변인은 27개 EU 회원국 대사들이 "브렉시트를 오는 31일 이후로 연기하는 데 만장일치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영국 정부가 오는 28일 총선 동의안을 상정하기로 한 만큼 EU는 영국의 정치 상황을 지켜본 뒤 브렉시트를 연기 기간을 최종적으로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1일이 브렉시트 시한이다. 영국의 브렉시트 신속 처리안 부결 이후 브렉시트 입법 절차 난항 및 조기 총선 관련 여론의 분열이 지속되고 있다"며 "기본 시나리오는 3개월 연장과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 감소다"고 분석했다.

 

urim@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