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상무, 韓·日·EU 자동차 25%고율관세 제외 시사..."좋은 대화 나눠"
뉴스핌 | 2019-11-04 07:26: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한국, 유럽연합(EU),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의 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3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 차 태국 방콕을 방문 중인 로스 상무장관은 이날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우리의 희망은 자본투자 계획에 대해 개별 기업과 가져온 협상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완전히는 물론 부분적으로도 시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결실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 상무장관은 또 "우리는 유럽, 일본, 한국의 친구들과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그 나라들은 주요한 자동차 생산 부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안보를 해친다며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에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부품 수입의 국가안보 위협성을 조사한 보고서를 지난 2월 제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서 제출 시점부터 90일동안 검토기간을 갖고 지난 5월 18일까지 관세 부과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180일 검토 기간을 추가로 가져 시한을 이달 13일로 미뤘다.

로스 상무장관은 또 중국과 무역협상 1단계 합의에 대해 상당히 낙관한다는 뜻도 피력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12월 16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15% 관세 부과를 유예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언급하지 않았다.

로스 상무장관은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 서명을 위한 미중 정상회담 개최지로 아이오와, 알래스카, 하와이, 중국 내 일부 지역도 언급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윌버 로스,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상당히 낙관"
美상무, 유럽에 "車관세 보류할테니 협상하자"...화웨이 거래제한 추가유예 시사
中, '제조 2025' 포기에도 농산물 수입은 "글쎄"…무역합의 암운
트럼프 "미중 무역 협상 잘 진행되고 있다" 자신감
트럼프 "APEC 취소 불구 미중 무역 합의 서명..곧 새 장소 발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