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유엔 대사 "북핵 교착은 미국의 도발 때문..한국도 이중적 태도"
뉴스핌 | 2019-11-12 06:27:55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11일(현지시간) 미국의 지속적인 정치적 군사적 도발로 인해 북미 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져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관련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미 관계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 이후 거의 진전이 없고 "한반도 정세는 긴장 악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뉴욕 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김 대사는 이어 "(북미 협상 교착은) 전적으로 미국에 의해 수행된 정치적, 군사적 도발에 기인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 20개월 이상 핵 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을 하지 않았음을 상기시키면서 북한 정부는 지난해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선의를 바탕으로 능동적인 노력을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유엔 총회 기조 연설하는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 대사는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주요 단계의 (합의) 이행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정체 상태"라면서 이는 평화적 제안을 한 것처럼 보이지만 군사 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남한의 이중적 행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사의 발언은 IAEA가 북한의 핵 활동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는 보고서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반박하는 과정에서 제기됐다.  

그는 IAEA의 북핵과 관련한 주장에 대해 한반도의 실제 상황을 무시한 것들이라고 반박했다.  

코르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은 이날 유엔 총회에서 북한의 핵 활동은 우려스럽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면서 유엔 회원국의 의무를 준수하고 IAEA와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kckim100@newspim.com

 

 

정의용 "북미 협상 조기성과 위해 우리가 남북관계 주도해야"
美 전문가들, 연내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에…"불가" vs "가능"
美 국무부 부차관보 "북미 평화체제, 양측 협상에서 반드시 다뤄져야"
국정원 "김정은, 연중 북미실무회담→방중→북미정상회담 가능성"
폼페이오 "북핵 협상 너무 느리지만 수개월내 좋은 결과 기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