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국제유가, 트럼프 관세 힌트 부재에 하락 전환
뉴스핌 | 2019-11-13 06:00:00

[뉴욕=뉴스핌] 민지현 특파원 = 국제유가는 13일(현지시간) 완만하게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뉴욕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중국과 무역 협상의 추가 관세 철회 여부에 대한 힌트를 제시하지 않으면서 유가는 1%대의 상승세를 줄여나갔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는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원유(WTI) 선물은 배럴당 6센트(0.1%) 하락한 56.80달러에 거래됐다. 브렌트유 1월물은 12센트(0.2%) 내린 62.06달러에 마쳤다.

이날 유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뉴욕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미·중 무역 협상과 관련한 혼재된 메시지를 내놓고 새롭게 진전된 부분을 제시하지 않으면서 내림세로 돌아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이른바 1단계 무역 합의가 가까워졌다고 밝히면서도 중국이 국가 간 교역에서 미국을 속였다는 기존 발언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

장 초반 유가는 쿠싱 지역의 원유 재고 감소 소식으로 지지됐다. 에너지정보 제공업체 젠스케이프에 따르면 전주까지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던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의 원유 재고는 지난주(8일 종료) 120만배럴 감소했다.

이번주 발표되는 미국 원유 재고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미 에너지정보청(EIA)가 발표하는 미국 원유 재고는 지난주(8일 종료) 110만배럴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됐으며 휘발유와 정제유는 각각 100만배럴, 50만배럴 감소했을 것으로 관측됐다.

브렌트유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동맹국들의 감산 연장 정책에 힘을 받으면서 올초 이후 16% 상승했다. 주요 산유국들은 내달 5~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산유국 정례 회의를 열고 산유량을 검토할 예정이다.

전날 오만 석유장관은 OPEC+이 감산 정책을 연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감산 폭을 더 늘릴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하면서 시장의 추가 감산 기대를 꺾어놨다. 

한편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지난 주말 이란 남서부 지역에서 530억배럴이 넘는 원유가 매장된 새 유전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국영석유회사의 근로자들과 탐사대가 530억배럴의 원유가 매장된 유전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에 따르면 이 유전은 남서부 후제스탄주주(州)에 위치해 있으며, 규모는 2400㎢ 상당이다.

IHS마킷의 마샬 스티브스 에너지 시장 애널리스트는 "현재로서는 미국의 제재로 인해 이란의 원유 수출에 제약이 되고 있으나 이란이 원유를 시장에 들여오고 수출하게 되면 아마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부 텍사스산원유(WTI) 12일 추이 [차트=인베스팅닷컴]

jihyeonmin@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