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中 "'1단계' 무역합의, 관세 철회해야 가능"
뉴스핌 | 2019-12-05 18:27:55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미국과 '1단계' 무역합의를 이루려면 관세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중국 측은 양국이 1단계 합의를 이루려면 그에 맞춰 관세가 내려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측이 긴밀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주 중국 측 협상대표인 류허(劉鶴) 부총리와 미국 측 협상대표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전화통화를 하고 '핵심 우려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미중 양국은 중국이 연 400억~500억달러 규모의 미국 농산물을 구매하고, 미국은 지난달 15일 예정됐던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물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25→30%)을 보류하는 선에서 1단계 합의를 타결한다는 목표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지난달 7일 가오 대변인은 "합의에 진전이 이뤄지면서 추가 관세를 단계별로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이 '1단계' 합의를 최종적으로 이뤄내면, 합의한 내용에 따라 추가 관세를 같은 비율로 동시에 철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부인했고 미국 측에서 관세 철회의 조건으로 지식재산권 및 강제 기술이전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좋은 합의'가 아니라는 발언을 내놓았다.

이 가운데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홍콩 인권법)과 '위구르 인권 법안'(Uighur Act·위구르 법안)을 둘러싸고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며 무역협상도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한 영국 런던에서 기자회견에서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데드라인은 없으며 내년 대선 이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은 4일 양국이 관세 철회 규모에 대해 의견 차이를 좁히면서 '1단계' 무역합의에 근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미국과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협상에 데드라인이 없다'고 말한 것은 협상 자체가 교착상태에 빠졌다는 의미가 아니며, 홍콩과 신장지구 사안이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 8월 무역협상이 파열음을 보이던 중 오는 12월 15일에 165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15일 미국의 관세 부과 여부가 미중 무역협상의 향후 방향을 결정할 중요한 기점이 될 전망이다.

 

gong@newspim.com

미중 1단계 무역합의 기대에 증시 환호..."15일 전 체결 기대"
"미중, 홍콩·위구르 갈등 고조에도 '1단계' 무역합의 근접"
"트럼프 사위 쿠슈너, 미중 무역협상에 직접 개입"
[종합] 트럼프 "주가 급락에 떠밀려 나쁜 딜 안한다"
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내가 원해야 이뤄져...대선 이후 될 수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