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FP "美, 안보리 北인권 토의 추진 막판에 중단"
뉴스핌 | 2019-12-10 08:13: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이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소집을 추진하다가 막판에 중단했다고 미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가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2020년 대통령 선거를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한에 핵 포기를 설득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비핵화 합의을 도출하기 위해 지금은 교착 국면인 2년 간의 외교적 노력을 되살리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유엔 본부에서 안전보장이사회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유엔 안보리 회의 일정을 잡으려면 15개 회원국 중 9개의 회원국 동의가 필요하다. 유엔 외교 소식통들에 따르면 미국은 독일에 북한 인권 사안 회의 소집에 동의하는 서명을 회원국들로부터 받을 것을 촉구했다고 한다. 8개 회원국은 회의 소집을 요청하는 서한에 서명하기로 했지만 서한은 보내지지 않았다. 미국이 막판에 서명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국제 인권 감시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의 유엔 책임자 루이스 샤보노는 "다시 한 번 미국은 유엔 안보리로 하여금 북한의 최악의 인권 기록을 면밀히 조사하는 것을 막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과의 특별한 관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것은 2014년 12월,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연례 회의를 소집하면서 부터다. 트럼프 현 행정부는 2017년에 회의 소집을 지지했지만 지난해에는 지지하지 않았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김 위원장에게 "미국은 더 이상 무분별한 구금, 기아, 고문, 성폭력 등 범죄를 우선순위로 여기지 않는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FP는 미 국무부 대변인에게 답변을 요청했다. 대변인은 미국이 이번 주 북한에 대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추진할 계획이 여전하다고 했지만 인권에 대한 토의라는 언급은 없었다. 안보리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회의가 북한 인권 문제가 아닌 한반도의 핵무기 비확산에 초점을 둔 것이라며 11일 오후 3시로 일정이 잡혔다고 알렸다. 

실제로 같은날 로이터통신은 안보리가 미국의 요청으로 오는 11일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공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이 지난 7일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향후 도발 가능성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중대한 시험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위성에 쓰이는 엔진 시험 재개일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된다. 

wonjc6@newspim.com

[종합] 로이터 "北 도발 다룰 안보리 11일 개최..美 요구"
유엔 안보리, 北 문제 논의...유럽 6개국 "미사일 도발, 유엔 결의 위반"
로이터 "北, 안보리가 인권 논의하면 강력 대응 주장"
NYT "北, 유엔 안보리 제재 여파에 관광 산업에 더욱 주력"
전문가들 "김정은, 안보리 제재 피하는 외화벌이 '쿠바모델' 추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