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조국, 검찰 조사 임박
파이낸셜뉴스 | 2019-12-12 17:35:05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두번째 소환 조사를 마친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지하주차장을 통해 차량으로 귀가하고 있다. /사진=뉴스원

[파이낸셜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서울동부지검 공보관은 조 전 장관 소환조사 시점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공보내용에 대해)연락받은 게 없다는 뜻"이라고 12일 밝혔다.

검찰은 그동안 유 전 부시장 의혹과 관련한 인물들에 대한 1차 조사를 모두 마쳤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을 비롯해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 등에 대한 조사도 마친 상태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나머지 중요 사건관계자에 대해서도 성역없이 신속히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과 텔레그램 단체대화방에서 금융위 고위 인사를 논의한 정황이 포착된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도 불러 조사했다.

이 사안과 관련해 당시 감찰라인의 총책임자였던 조 전 장관만이 조사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 조만간 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소환일정 조율 후 조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한 뒤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지난 11일 사모펀드와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10시간 30분가량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았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자녀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작성 등 입시비리 관여 의혹 △웅동학원 위장 소송 의혹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WFM 주식 차명 투자 혐의와 사모펀드 운용 현황 보고서 허위 작성 등에 관여한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유재수 #조국 #감찰무마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