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커들로 "USMCA·미중 1단계 합의, 美 GDP 0.5% 개선 효과"
뉴스핌 | 2019-12-16 06:47: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3국이 새 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과 미국과 중국 간 1단계 무역 합의 도출로 내년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5% 개선될 것이라고 15일(현지시각)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주장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 모닝 퓨처스'에 출연해 "이번 무역 합의가 (미국 경제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면서 "(무역 합의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중요한 기업 투자를 어느 정도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대략적인 수치로는 이런 무역 합의 덕분에 아마 내년 GDP가 0.5% 정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은 오는 1월 첫째 주 미국 워싱턴D.C.에서 1단계 무역 합의안에 공식 서명할 예정이다. 다만 중국이 약속한 미국산 농산물 구매와 관련해 세부 사항이 여전히 불분명해 무역 악재의 완전한 해소를 기대하기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USMCA의 경우 지난 12일 멕시코가 수정안 비준을 완료했으며, 이제 미국과 캐나다의 비준 절차만이 남은 상태다. 

kwonjiun@newspim.com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1월 초 워싱턴에서 공식서명
므누신 "미중 1단계 합의 역사적..글로벌 성장에도 좋아"
USTR "미중 워싱턴서 1월 초 1단계 합의안 서명"
[종합] 美-中 무역 휴전 1년만에 1단계 합의 성사
멕시코, USMCA 수정안 비준 완료…이제 美·加 남아
美-加-멕시코 새 무역 협정 USMCA 수정안 합의
멕시코 외무, 조건 내걸며 "USMCA 협상서 미국 측 요구 수용할 수 있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